여기가 벤토이 팀인가? 진짜 작잖아. 하… 앞으로 고생 좀 하겠네.


어? 누구세요?


아. 너가 그 하나뿐이라는 고객지원 담당 병아리구나. 사장한테 내 이야기 안들었어?


앗! 이번에 오픈하는 스토어를 담당할 영업판매 여우 사원을 새로 뽑았다고 하셨는데 바로 그 여우!?


(아… 드디어 나 말고 다른 직원이…큭)


그래. 일단 인사는 해둘게. 모리(Mori)라고 해. 내 자리는 거긴가?


아. 네네. 이쪽…어? 근데 왜 초면에 다짜고짜 반말이…분명 내가 입사 선배일텐…


하하. 1년도 안된 스타트업에서 무슨 위아래를 따지고 그래. 아마 경력은 내가 더 많을걸? 쓸데없는데 기 세우지 말고 너도 편하게 불러. 그래서 오늘은 뭐하면 돼?


그…그래? 내 이름은 로이(Roy)라고 해. 아! 오늘은 벤토이 패밀리 여러분에게 1.4.0 업데이트를 소개해야돼. 특별히 모리, 너가 담당할 스토어를 오픈하고 첫 소개니까 우리 둘이서 잘 해야돼.


뭐 소개 정도야 어려울 거 없지. 좋아, 그럼 시작해볼까?

벤토이 스토어를 소개합니다!


스토어는 홈 화면 좌측 상단에 블링블링하게 빛나는 아이콘을 통해 들어갈 수 있어요. 이전 버전에는 블로그 바로가기 아이콘이 있던 위치였죠? 블로그 아이콘은 우측에 동영상 가이드 옆으로 다시 배치했답니다.


참고로, 스토어 내부는 네트워크 통신을 통해서만 접속이 가능하니 3G, LTE, WiFi 접속 상태가 원활한 상태에서 이용해 주세요. 그럼 함께 들어가볼까요? (둑은둑은)


스토어에 들어오시면 안에서 판매사원 ‘모리‘가 여러분을 반갑게(?) 맞아주고 있네요. 첫인상이 띠껍고 띠꺼워도 너무 띠꺼워까칠해 보여도 재밌고 마음이 따뜻한 친구이니 자주 들려서 친하게 지내주세요~

좌측 상단에는 여러분이 보유중인 벤토이의 가상재화, 즉 전용 캐시라고 할 수 있는 젬스톤(GEMSTONE) 현황이 있어요. 젬스톤을 구입-충전하는 방법은 바로 이어서 설명해드릴게요.

스토어 안에는 크게 [아이템 스킨] [젬스톤] [인벤토리] 3개 코너가 존재합니다. 좌우로 스와이프 하시거나 메뉴를 터치해서 각 코너로 이동하실 수 있어요. 현재 첫화면은 아이템 스킨 코너가 보이지만 가장 먼저 젬스톤을 구입하고 인벤토리 칸을 확장하는 방법을 살펴볼까요?


젬스톤과 인벤토리 확장팩은 ‘App내 구입‘을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어요. 앱스토어에서 유료앱을 사는 것과 동일하게 한국 앱스토어 애플 계정에 등록된 신용카드를 통해 달러로 결제하게 됩니다. (혹 아이폰이 해외 앱스토어 계정에 접속해 있을 경우 구입이 불가능하니 한국 앱스토어 계정으로 전환해서 구입해주셔야합니다.)

앞서 설명했지만, 젬스톤은 여러분이 아이템 스킨을 구입하기 위해 필요한 가상재화입니다. 게임에서 캐시 충전하신 경험이 있다면 쉽게 이해하실 거예요. 젬스톤은 구입즉시 충전되어 스토어 좌측 상단에 여러분이 보유중인 젬스톤이 증가합니다.

인벤토리 확장팩은 현재 기본 제공중인 300개 이상 아이템을 생성하기 위해 필요한 상품입니다. 원하는 추가 칸수만큼 확장팩을 구입하실 수 있어요. 확장팩은 구입 즉시 자동으로 사용하여 현재 접속중인 벤토이 계정의 인벤토리 최대칸이 증가합니다.


참고로 할인중인 결합상품 구매 팁을 전해드리면, 결합상품은 [젬스톤] 코너와 [인벤토리] 코너에서 각각 2종류를 판매중입니다. 젬스톤이 더 필요하신 분은 젬스톤 코너에서 결합상품을 구입하시고, 인벤토리 칸이 더 필요하신 분은 인벤토리 코너에서 결합상품을 구입하시면 더 효과적일거예요.


그럼 전 인벤토리 확장팩 보다는 젬스톤이 더 필요하니까 ‘젬스톤 상자 + 인벤토리 확장팩(M)‘ 구입해볼까요?


앱스토어의 ‘App내 구입‘는 실제 카드 결제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매 확인부터 결제 인증, 상품 지급까지 모든 단계에 오류가 없도록 치밀하게 짜여져 있습니다. 벤토이 스토어에서도 젬스톤과 인벤토리 확장권 상품은 클릭시 구입 진행 의사 확인 → 결제를 위한 애플아이디 인증 (터치아이디 또는 비밀번호) → 결제(구입) 최종 확인 → 결제 완료 후 상품 지급까지 4단계에 걸쳐서 진행합니다.


이제 구입이 무사히 완료되면 야호 질렀다~ 젬스톤은 바로 스토어 화면 좌측 상단에 구입한 상품 갯수만큼 늘어난걸 확인하시고, 인벤토리 확장칸은 스토어를 닫은 후에 인벤토리로 가셔서 최대 칸 수를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자, 그럼 젬스톤도 빵빵해졌겠다 본격적으로 아이템 스킨 쌰~핑을 시작해볼까요?


드디어 내 차례군. 지금부터 안내할게 잘 따라와보라구.


[아이템 스킨] 코너에서는 각 스킨 상품마다 스킨 이름과, 젬스톤 가격(기본 가격은 15 젬스톤이야), 해당 스킨의 추천 아이템 이름 등 정보가 담겨져 있지. 해당 상품을 누르면 스킨 상세 페이지에서 더 큰 스킨 이미지와 상세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어.


스킨 상세페이지 하단에는 아이템 스킨 상품 구입에 대한 안내와 함께 우리 토이들의 상품 코멘트만담를 확인할 수 있어. 아이템과 관련해서 재밌고 알찬 생활정보도 들려줄테니까 신상 스킨이 출시되면 꼭 하나씩 살펴봐.


뭐, 보고나서 바로 사주면 더 고맙고…


(헛!?) 따..딱히… 그렇다고 사달라는 뜻은 아니야. 오해하지 말라구.


나나 이거 ‘스트레이트진 데님팬츠’ 좋아보이네. 아이템 스킨 구입할게~


젬스톤 가격 버튼을 한 번 더 터치하면 가격표가 [구매] 버튼으로 활성화될거야. 앱스토어에서 앱 구입하는 거랑 똑같지? 한 번더 [구매]를 터치하면 확인 팝업과 함께 구매를 시작할거야. 참고로 스킨 상세페이지에서도 똑같은 방법으로 가격표를 터치해서 실행하면 돼.


구매를 결정했으면 젬스톤이 차감되면서 구매완료 도장이 꽝! 찍히면서 완료될거야. 이제 이 아이템 스킨은 내 스킨 보관함에 저장되는거야. 참고로, 스킨을 적용하는 편의를 돕기 위해 해당 스킨의 추천 아이템을 검색해서 없을 경우엔 신규 생성과 함께 스킨을 저장할지 묻거나, 생성된 추천 아이템에 스킨이 비어있으면 바로 적용할지 한 번 물어보거든.


구매와 동시에 꼭 스킨을 적용할 필요는 없으니까 나중에 스스로 적용하고 싶으면 언제든 ‘취소’를 눌러서 구매를 완료해도 돼.


그럼 스킨보관함은 어떻게 불러내서 적용할 수 있어?


인벤토리에 들어가보면 전체적인 디자인이 살짝 변했을거야. 아이템 스킨을 씌울 수 방금 구입한 청바지 아이템은 사자마자 스킨을 적용해서 바로 보이네. 스킨을 변경하고 싶은 아이템 편집 메뉴로 들어가면 아이콘 밑에 [스킨편집] 버튼이 보일거야. 스킨 아이콘이나 버튼을 터치하면 내가 구입한 스킨 보관함 창이 열리면서 적용할 수 있어. 그럼 한 번 피자 아이템의 스킨을 변경해볼까?


스킨 보관함이 열리면 이미 사용중인 스킨과 사용되지 않은 스킨을 구분해서 보여주고 있어. 만일 사용중인 스킨을 선택해서 적용하면 변경 전에 스킨을 사용중이던 아이템은 기본 스킨으로 돌아가게 될거야. 그럼 피자 스킨을 적용하면 바로 피자 아이템 스킨이 변경된게 보이지?


이제 새로 적용한 아이템 스킨은, 지출 입력시에나, 카드팩, 계좌, 마이페이지 통계 등 아이템이 노출된 모든 화면에서 볼 수 있을거야. 이제 아이템을 모으고 쓰고 보는 재미가 더 솔솔해질 것 같지?


아이템 스킨 코너는 백화점처럼 각 층별로 분류되어 있으니까 검색을 하거나 종류별로 보고 싶으면 스토어에서 검색창 왼쪽에 분류버튼을 클릭해서 이동하거나 검색을 통해서 확인하면 될거야.


음…잘 들었어. 그런데 이런 말 해도 되나 모르겠는데…


어. 그럼 하지마. 자, 그럼 다음 안내로 넘어갈까.


헉. 예의상이라도 물어봐줘야 하는거 아냐?


(거참 번거로운 친구네) 그래 알았어. 뭔데?


방금 아이템 스킨 층별 안내를 보니까 스토어는 굉장히 넓어 보이는데 상품이 너…무 없는 것 같아서. 쭉 돌아보니까 50개 정도 밖에 없던데.


(윽. 보기보단 예리하네) …맞아. 아직 오픈 초반이라 상품이 많이 부족해. 전용 아이템 스킨도 들어와야하고, 수입 아이템 스킨도 필요하고 정기적으로 차근차근 채워나갈거야. 초반엔 허전해도 양해해줘. 짧은 기간동안 혼자 준비하느라 너무 시간이 부족하더라구.


히힛. 우리 벤토이 패밀리 여러분들도 이해해줄거야. (굽신굽신)

아이템 스킨은 콜랙션으로 수집해보세요!


스토어 구경은 잘 하셨죠? 구입한 아이템 스킨은 여기서 끝난게 아니랍니다. 스토어 아이콘 오른쪽에 붙어있는 콜랙션(Collection) 메뉴가 있기 때문이죠! 함께 살펴볼까요?


콜랙션은 매우 심플해요. 현재 출시되어 있는 아이템 스킨이 모두 실루엣 상태로 출력되고 내가 구매하거나 획득한 아이템 스킨이 활성화 됩니다. 안에 들어가면 백과사전처럼 아이템 스킨에 대한 생활 정보나 상식 등을 설명한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허전해보이지만 앞으로 이 콜랙션을 통해 재밌는 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에요. 아이템 스킨도 젬스톤으로 구매하는 것 외에도 무료 스킨이나, 특정 조건에서만 획득이 가능한 스킨 등 다양한 아이템 스킨을 모으게 하거나 미션과 퀘스트 등을 준비할 예정이에요. 두근두근하지 않나요?

1.4.0 기타 개선 및 변경

  • 앱 처음 구동시 로딩 UI를 추가하고 하단에 벤토이 활용 Tip을 추가했습니다.
  • 스토어 출시와 함께 아이템 인벤토리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칸 좌측 상단에 지출아이템(노란색)과 수입아이템(파란색)을 구분하는 아이콘을 추가했습니다.
  • 신용카드 할부 입력시나 할부 수정시 가능 금액을 5만원 이상에서 1천원 이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카드 결제문자 내용에 할인예정(하나카드) 금액이 함께 포함된 경우 가이드 금액을 할인예정 금액만큼 차감하도록 반영하였습니다.
  • 갤러리아백화점 신용카드를 신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문자 분석 입력도 동시에 지원하지만 앱 버전 1.4.0 & 데이터 버전 1.40 이상시에만 날짜가 제대로 적용되니 모두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는지 확인해주세요.
  • 투인원카드 이용시 하나 모비박스 체크카드 소액신용한도 결제 문자는 신용 결제로 지정되도록 수정했습니다. (데이터 버전 1.40)
  • 현대 체크카드 문자패턴이 신규 추가되었습니다. (데이터 버전 1.40)
  • 벤토이 내 로딩 아이콘 스타일 변경

1.4.0 버그 수정

  • 마이페이지 자산 통계에서 적금, 저축성보험, 대출계좌 만기시 ‘이자손실’이 발생할 경우 자산에서 차감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적금, 저축성보험, 대출 만기 후 이자 손실이 발생하신 분의 경우 업데이트 이후 순자산이 갑자기 차감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 마이페이지 #태그 지출 통계 상세 내역에서 수입 입력에 해당하는 내역이 함께 나오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신용카드 이용 대금 납부 및 현금서비스 결제 영수증 수정 후 동기화 실행시 데이터 충돌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카테고리 생성 후 동기화 진행 실패시 생성한 카테고리가 서버에 중복 저장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패드에서 앱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신용카드 생성 후 결제일을 즉시 변경시, 변경전 결제일로 유지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수협 체크카드 문자 인식 후 보관함에서 카드를 못찾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데이터 버전 1.40)
  • 8/31부터 현대카드(신용) 문자 패턴 변경으로 인해 분석이 안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데이터 버전 1.40)
  • 그밖에 눈에 안보이는 기타 버그 수정 및 동기화 안정성을 향상했습니다.

스토어 업데이트 그 다음은…


이렇게 1.4.0 스토어 업데이트 노트를 마무리할 시간이 왔네요. 모리는 입사 후 첫 인사였는데 소감이 어때?


막상 입사해보니 직원이 너랑 나 단 둘이라 좀 속은 느낌이었지만 뭐 나쁘진 않네. 회사 키우는 보람은 있겠어.


하하…그래 우리 열심히 하자. (쿨하다고 해야하나 참…)


벌써 벤토이를 시작한지 9개월이 되었네요. 저희 팀 창업자 두 사람의 목표는 아래와 같고 지금도 변함이 없어요.

많은 사람들이 재밌게 자산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자.

그래서 생긴 아이템이랑 #태그도 가계부에서 처음으로 접해보셨을테고 거기에 연결되는 스킨 판매가 여러분에게 어떻게 와닿을지 궁금하네요. 서비스 내에서 핵심기능은 무료로 제공하고 있지만 기업은 기본적으로 수익 창출을 함께해야 하기 때문에, 앱을 유료화 하거나 광고 배너를 띄우는 등 기존 유료화와는 다른 시도가 필요했어요. 그래서 부가적인 콘텐츠를 유료화 하기로 결심했죠. 앞으로 아이템 스킨을 시작으로 다양한 콘텐츠들을 스토어에서 유-무료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오픈 초라 상품이 많이 부족하지만, 향후 무료 스킨과 같이 무료 콘텐츠도 함께 나올예정이니까 신상이 출시되면 스토어에 꼭 들려줘. (찡긋)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건 늘 두근거리는 경험이지만 오류와 예기치 못한 문제점이 발생할까봐 두려움과 떨림이 함께하는 것 같아요. 업데이트 관련하여 문의사항이나 문제발견시 언제나 저희 열린 창구(메일, 블로그, 페이스북)로 연락주시면 빠르게 대응하겠습니다.


아직 벤토이는 반에 반도 시작하지 않았어요. 현재 여러분도 서비스에 아쉬움과 갈증이 많으실거고 저희도 여전히 보여드리고 싶은 것도 굉장히 많습니다. 돈벌이에만 급급한게 아니냐는 소리가 나오지 않도록 1.5.0 버전부터는 다시 기능 위주의 멋진 업데이트를 차례차례 보여드릴게요!


그럼 앞으로 스토어에서 자주 보자구. 잘 부탁해. 하하


그럼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정성 담긴 앱스토어 리뷰 부탁해요~
VENTOY team

FacebooktwitterFacebook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