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벤토이 팀 로이입니다. 오랜만에 블로그로 인사드리죠?


요즘 너무 소식이 없어서 사라진 줄 알았네. 뭐하고 지내는거야?


하하. 그…렇죠? 한달 가까이 블로그를 방치해두는 것 같아서 오랜만에 저희 팀 근황을 전해드리려구요.


늘 그렇지만, 요즘 벤토이 팀이 하는 일은 개발과 버그수정의 연속이예요. 지금도 1.2.0 버전 업데이트를 준비하면서 개발과 버그수정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ㅋㅋㅋ…개발자들은 다 비슷하구나. 다음 업데이트는 어떻게 바뀌는거야?


너무 많이 알려드리면 업데이트 기다리는 재미가 없어지니 가장 큰 변화 3가지만 알려드릴게요~

[예고편] 다음 1.2.0 업데이트에서는 무엇이 변할까요?


드디어 미래 날짜로 예약 입력이 가능해집니다. 신규 작성과 수정을 통해 자유롭게 날짜 변경이 가능해집니다. 기본적으로 오늘날짜를 기준으로 미래 날짜로 된 입력 내역은 [예약관리] 메뉴로 이동하고 해당 날짜이후로 앱을 실행하면 자동 발행하는 시스템입니다.


반복 입력시 중간에 날짜가 바뀌거나 반복할 내용에 변동이 생길 때 관리가 불편하셨죠? 기존 반복관리 메뉴에서 건너뛰기 버튼이 [반복수정] 으로 변경되면서 좀 더 자유로운 입력 및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이제 통신비, 관리비, 공과금 같이 매 달 비슷할때 꼬박꼬박 나가는데 금액은 그때그때 다른 반복들~ 걱정말고 추가해도 되겠죠?


현재 공사중인 마이페이지 카테고리, 아이템, #태그 월별 통계 기억하시죠? 해당 통계 상세 페이지 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어요. 카테고리 [식비] 지출을 클릭하면 어떤 아이템들을 식비 카테고리로 사용했는지 리스트로 뽑아드리고, 해당 아이템을 클릭하면 지출 내역 수정도 가능해집니다.

아이템 통계에서는 지난 업데이트(1.1.0) 에서 추가 되었던 카테고리 분석메세지와 비슷하지만 좀 더 스마트한 사용 분석 기능이 추가 되었는데요. 단순히 지출이 늘었다 줄었다 뿐만이 아닌 ‘지출이 변한 이유‘를 분석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두었습니다.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을 상상하며 만들었어요.

[전체보기]를 클릭하면 월별 아이템 사용 내역이 쫘~악 나와서 내 지출 현황을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게 되었어요.


그 밖에 여러분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한 여러가지 기능 개편과 여러분이 환영할만한 ‘one more thing’이 있으니 다음 업데이트를 기대해주세요~

요즘 벤토이 팀은 별 일 없나요?


열심히 만들고 있구나. 개발에만 집중하다보면 다른건 신경쓸 틈이 없을 것 같은데, 그밖에 별다른 일은 없었구?


후후…물론 있었죠. 힘들었던 일과, 즐거웠던 일 한가지씩 있었는데 뭐부터 알려드릴까요.


흠…힘들었던 일부터 들어볼까.


최근에 네이트 이메일 주소로 회원 가입시 인증메일이 발송되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불편을 겪었는데요, 네이트 측 메일 서버 오류로 인해 벤토이에서 인증메일 발송하는 주소가 차단되는 사건이 벌어졌어요. 원인을 파악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데다, 해당 기간에 가입하신분들이 인증메일을 받지 못해서 많이 고생 하셨어요.


다행히 지금은 장애가 복구되어서 네이트 주소로도 다시 이메일 가입이 가능해졌지만, 약 보름동안 해당 메일 주소로 가입을 제한할 수박에 없었는데요, 장애 발생 기간에 가입 후 인증메일을 받지 못하신 분들에게 죄송한 말씀드리구요 인증메일을 받지 못하신 네이트 메일 가입자 분들에게는 별도로 개인 메일을 드렸으니 확인후 연락 주시면 수동으로 가입인증 처리해드리겠습니다.


늦게라도 해결되었다니 참 다행이네. 그럼 즐거웠던 일은 뭐야?


이번달 초에 다음의 모 카페에서 우리 이용자 중 한 분이 벤토이 가계부를 추천해주는 글을 올려주셨는데요, 다음 카페 앱 시간별 추천글에 랭크되면서(내가 유라를 이기다니!!) 가입자가 갑자기 급증했어요.


평소와 다르게 새벽 시간에 가입자가 많이 늘어나서 어리둥절하고 있었는데요, 마침 글을 작성하신 회원님께서 연락을 주셔서 경황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어찌나 감사하고 신났던지…


그뿐 아니라 해당 추천글을 보신 분들이 앱스토어에 앱 검색을 하다보니, 연이틀간 인기검색어에 2개씩이나 노출되는 등 행운도 따라줬어요. 지난 2월말 앱스토어 추천앱에 랭크된 것에 이어 정말 즐겁고 감사한 일이었어요. 좀 늦었지만, 5월초에 카페 글을 보시거나 앱스토어 인기검색어를 통해 가입하신 분들 모두 환영해요 힛~

앞으로 계획은…


이제 벤토이도 출시된지 반년이 되어가는데, 앞으로 계획은 어때? 앱이 유료화 되는건 아닌지, 개발자 두 사람이 앞으로 어떻게 돈을 벌건지도 궁금한 분들이 꽤 있거든 ㅋ


네. 물론 저희도 돈 벌어야죠. (아주 많이~많이~) 감사하게도 현재 저희의 궁핍한 주머니 사정을 걱정해주시고 관심 가져주시는 연락을 몇번 받아왔는데요, 개발 초기부터 생각했던 것 중 하나는 ‘사용자들이 충분히 납득 할 만한 서비스 퀄리티를 만든 다음 수익모델을 시작하자’ 였습니다. 앞으로 약 2회 정도 기능 위주의 업데이트를 마치면 본격적인 벤토이의 수익모델도 함께 진행될 계획입니다.


그렇다고 앱 자체를 유료화 또는 월정액으로 전환하거나 지저분한 배너광고를 붙이는 등의 형태는 아니구요, 우선 지난 아이템 공략 가이드에서도 언급했던 아이템 아이콘 스킨을 부분 유료화해서 판매할 계획입니다. 저희는 벤토이를 일반 유틸리티성 가계부 어플이 아니라 ‘서비스’로 접근하고 있거든요. 벤토이를 통해 여러분의 자산관리가 유익하고 다른 요소에 의해 방해받지 않는 동시에 우리도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방향을 늘 고민하고 있어요.


지금은 아이폰 버전만 출시한 상태인데, 안드로이드 버전은 언제쯤 나올까? PC나 웹버전은 아직 계획에 없다고 지난번에 들었지만, 아무래도 서비스 규모가 좀 작은 것 같지…?


아시는 분은 잘 아시겠지만, 벤토이 팀은 개발 경험이 없던 2명이 지난 3년간 개발을 직접 공부해가며 시작한 끝에 탄생한 소규모 스타트업 팀이거든요. 아이폰 다음은 안드로이드 버전 개발을 계획하고 있지만, 두 사람이 직접 하기엔 시간적으로 비효율적이라 추가로 개발 인원을 충원한 뒤에 시작할 계획입니다. 마음은 당장이라도 시작하고 싶지만 투자유치 활동과 연결되어 있는 부분이라 당장 그 시점을 말씀드릴 수 없는 상황이구요. 개발 진행이 결정되면 추가로 소식 전해드릴게요.


벤토이를 통해 하고 싶은 꿈과 비전이 많지만 당장은 두 사람이 개발에만 집중해야하다보니 블로그나 페이스북 등 여러가지 업데이트가 원활하지 못한 상태인데요, 저희도 다양한 콘텐츠와 더불어 온-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여러분과 소통하고 싶답니다. 그 이전에 벤토이가 계속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 주변에 많은 추천과 홍보 부탁드릴게요~^^

그럼 마지막은 언제나 그렇듯, 앱스토어 별5개 리뷰 부탁!해요~♥

VENTOY team

FacebooktwitterFacebook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