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벤토이 가계부를 이용해 주시는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담아 전합니다. 이 포스팅은 평소 여러분에게 자주 받는 질문이나 건의에 대한 답변, 향후 계획을 정리했습니다. 아직 아이디어 논의 단계에 있는 내용도 있고, 여러 여건상 진행하지 못하는 내용도, 현재 열심히 개발중인 내용도 있습니다.

분명 지금 벤토이에게 부족한 점도 있고 아쉬운 부분도 있을겁니다. 모든 질문과 건의에 대해 ‘YES’로 답변해드릴 수 없지만 문의 하나하나 소홀하게 생각하지 않고 해당 내용에 대해 평소 벤토이 개발팀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앞으로의 계획까지 담았으니, 조금이나마 여러분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FAQ 내용 외에도 궁금하신 점은 댓글이나 메일주시면 정성을 다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질문 목록]

  • 안드로이드, PC, Web 버전은 왜 없나요? [바로가기]
  • 해외 통화를 지원하지 않나요? 그리고 해외 앱스토어에서는 왜 벤토이가 보이지 않나요? [바로가기]
  • 배우자나 애인과 함께 사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바로가기]
  • 왜 안드로이드 가계부처럼 문자가 오면 자동 입력이 안되나요? [바로가기]
  • 벤토이는 아이템 때문에 입력 단계가 많아서 간편하지 않아요. 좀 더 입력 단계를 줄여줄 수 없나요? [바로가기]
  • 신용카드 할부 입력시 세부 할부 날짜나 금액을 조정할 수 없나요? 전체 선결제 외에도 부분 선결제 기능도 필요하구요. [바로가기]
  • 앱이 너무 무거워요. 특히 초기 로딩 속도가 느려서 답답해요. [바로가기]
  • 무료앱인데 왜 1달러($1.00)가 결제되죠?[바로가기]

 
 

Q:안드로이드, PC, Web 버전은 왜 없나요?

A: 차기 OS로 안드로이드 버전 출시를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으나 아직 개발을 시작하지 않았기에 구체적인 출시일정은 없는 상황입니다. PC, Web버전은 안드로이드가 출시된 이후에 논의할 계획입니다.

현재 벤토이는 아이폰 버전만(한국 스토어 한정) 출시한 상태입니다. 벤토이는 현재 개발부터 서버관리, 디자인, 고객상담, 기타 운영 등 모든 업무를 2명이 분담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차기 OS로 안드로이드 버전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지만 안드로이드 개발까지 하기엔 기존 아이폰 서비스 품질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이 만족되면 추후 안드로이드 개발 여부를 결정할 생각입니다. PC나 Web버전은 안드로이드 버전이 출시되면 그 이후에 논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이슈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되는대로 여러 경로를 통해 여러분께 전해드리겠습니다. [목록으로]
 
 
 

Q:해외 통화를 지원하지 않나요? 그리고 해외 앱스토어에서는 왜 벤토이가 보이지 않나요?

A: 아직은 대한민국 앱스토어에서만 출시되었고 통화는 원화(KRW)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추후 순차적으로 해외 통화를 지원하면서 해당 국가 스토어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벤토이의 강점중에 하나는 세밀한 계좌별 관리와 전체 관리가 동시에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 계좌별 관리가 가능한 것은 금융사 정보를 토대로 최적화했기 때문입니다. 그 하나의 예가 카드사 별로 결제일과 월 이용기간이 자동 설정되고, 문자 분석도 카드사 기준으로 분석해서 입력을 최적화 하고 있습니다. 해외 통화를 지원한다는 건, 해당 국가의 금융사 정보와 개인경제활동을 파악하고 현지화(Localization)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직 2인 개발의 리소스와 역량상 국내 서비스에 집중하고자 한국 스토어에만 우선 출시하고 원화만 입력 가능한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1년가까이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저희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해외 통화로 기록하고 싶다는 문의를 자주 받고있고, 한국 카드사와 같이 현지화된 정보가 부족하더라도 사용자가 직접 결제일과 월별 이용기간을 수동으로 개인화 해서라도 해외 통화로 가계부를 기록할 수 있게 만들 필요가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현재는 여러 통화를 사용하면 어떻게 가계부에서 표현해야 할 지 고민하고 기획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통화별로 가계부 계정을 만들어서 전환하거나, 하나의 가계부에서도 여러 통화를 나눠서 보여주는 방법 등 논의 중입니다. 아직은 구체적인 업데이트 계획이나 일정은 확정하지 않았지만 하루 빨리 여러분께 다통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목록으로]
 
 
 

Q:배우자나 애인과 함께 사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A: 특정인의 가계부에 접속해서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아이디어 논의중에 있습니다.

출시초부터 부부간에 가계부를 함께 사용하고 있거나 그럴 계획이 있는 분들에게 여럿 받아온 이슈입니다. 출시 초기에는 다른 개발 이슈들이 많아 미뤘지만 이제 구체적인 구현 방법에 대해서 논의할 단계에 접어든 것 같습니다. 우선 특정 벤토이 계정의 가계부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접속 권한을 요청하고, 이를 수락하면 쌍방 계정이 하나의 가계부를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하나의 계정을 번갈아가면서 로그인/로그아웃을 반복하면서 사용하고 계신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동기화 이슈와도 연결되어 있어 1인 1계정 접속만 허용하고 동시접속을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불편함을 감수하고 사용하신 분들께 이 글을 빌어 기능 구현이 늦어지는 점에 대해 넓은 양해를 구합니다. 물론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시점에도 단기간에 이루어질 기능은 아니겠지만 개발팀에서는 개선이 필요함을 분명하게 인지하고 있는만큼,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목록으로]
 
 
 

Q:왜 안드로이드 가계부처럼 문자가 오면 자동 입력이 안되나요?

A: 아이폰의 보안 이슈 때문입니다. 특정 앱이 문자 메시지에 접근해서 자동으로 처리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가계부를 사용하시다가 아이폰으로 처음 들어오시면 가장 불편해 하시는 점 중에 하나입니다. 문자가 오면 바로 캐치해서 자동으로 가계부에 기록하는 간편한 기능을 아이폰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이죠. 이는 아이폰의 보안 이슈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재는 문자를 복사해서 클립보드에 담은 후 위젯을 열어서 붙여넣는 방식이 보편화 되어 있습니다. 벤토이 역시 이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목록으로]
 
 
 

Q:벤토이는 아이템 때문에 입력 단계가 많아서 간편하지 않아요. 좀 더 입력 단계를 줄여줄 수 없나요?

A: 현재까지는 아이템 중심의 지출-수입 입력 체계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향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스템이 추천 아이템과 금액을 제안하여 물어보고 사용자가 이를 선택해서 좀 더 쉽게 입력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입니다.

벤토이는 ‘아이템’을 통해 내 지출과 수입을 발생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앞으로 가계 활동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꾸미는 재미를 위해 부가 서비스로 아이템 스킨을 유/무료로 판매하기도 하구요) 그러다보니 그냥 ‘금액’만 입력하면 끝날 것을 입력할 단계가 하나 더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보다 간편하고 자동에 가까운 입력을 원하는 분들에게 가끔 문의를 받곤합니다. 입력 단계를 최소화 할 수 없는지. 일단, 벤토이의 정체성과 같기 때문에 ‘아이템’을 생략하는 입력에 대해서는 아직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입력단계가 한 단계 더 많고 편의성이 떨어질 수 있는 점은 충분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팀 내부적으로 이 ‘아이템’을 어떻게 하면 간편하고 쉽게 입력할 수 있을까 고민을하고 있구요.

예를들어, 여러가지 논의 중인 아이디어 중에 하나만 알려 드리면(어디까지나 아이디어이기 때문에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반복적으로 같은 금액으로 지출하는 경우 (편의점에서 담배를 사거나, 패스트푸드점에서 햄버거를 사먹는 등) 과거 입력된 데이터를 분석해서 비슷한 패턴으로 판명되면 ‘아이템’과 ‘금액’이 맞는지 물어보고 사용자가 이를 승락할 경우 자동으로 아이템과 금액을 확정하는 시스템입니다. 그외에도 여러 아이디어가 있지만 이런식으로 데이터를 통해 아이템 입력단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 [목록으로]
 
 
 

Q:신용카드 할부 입력시 세부 할부 날짜나 금액을 조정할 수 없나요? 전체 선결제 외에도 부분 선결제 기능도 필요하구요.

A: 현재는 할부 원금을 입력한 첫 날짜와 개월수를 기준으로 자동 계산하는 형태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부분 선결제 기능은 구상 중에 있습니다.

신용카드로 할부를 이용해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2개월차 이후부터 잔여 할부에 ‘날짜’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처음 할부원금만큼의 신용 거래가 승인되면 이것을 일시불로 갚거나 매달로 분할해서 갚는 방식이죠. 이에 정확히 맞추면 벤토이에서도 처음 할부 지출에 대한 금액만 존재하고 매달 결제일에 1/n개월 만큼 금액이 청구되게 계산하면 될 것 같지만 가계부 특성상 전체적인 자산관리 시스템에 최적화 시켜야 하다보니 월별 카드팩 지출 예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날짜가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날짜를 조정할 경우 벤토이가 시스템적으로 할부 지출을 해석해서 통계 등의 서비스를 반영하기 어렵기 때문에 날짜는 시스템에 의해 결정하도록 방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잔여 할부 금액 또한 같은 이유이지만, 각 카드사마다 금액을 나누는 기준도 제각각이고 이자가 포함될 경우 계산이 복잡해집니다. 처음에 할부 금액을 사용자가 임의로 스케쥴링해서 결정하게 하면 어떨까 고민도 했지만 이자까지 사용자가 파악하기는 힘들것이라 생각하여 이렇게 자동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명세서를 보고 할부 금액이 실제 벤토이와 다를 경우엔 결제 입력시 [금액보정] 기능을 통해 결제 대금을 납부하는 방식을 추천해드립니다.

다만, 부분 선결제의 경우 빈번하게 발생하지 않지만 꼭 이에 맞춰서 벤토이에서도 구현을 할 필요가 있음을 개발팀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실제 할부 구조가 변경되는 시스템이라 (한 달에 2번 할부를 납입해야 한다거나 부분 선결제로 인해 잔여 할부 개월수나 금액이 변경될 수 있는 등) 기존 벤토이의 할부 시스템을 다시 구축해야 하고 여러분도 사용하기 편한 UI도 고민해야 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반영될 것 같지 않습니다. 이 점은 넓은 양해를 미리 구합니다. [목록으로]
 
 
 

Q:앱이 너무 무거워요. 특히 초기 로딩 속도가 느려서 답답해요.

A: 앱이 기능이 많아지면서 초기 로딩속도가 길어지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조금씩 개선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앱 버전이 높아지면서 점점 기능이 늘어나고, 늘어나는 기능만큼 앱이 많이 무거워진 점은 사실입니다. 특히 초기로딩 속도는 개발팀에서도 가장 큰 문제점임을 인지하고 개선 작업에 있습니다. 다음 앱 업데이트가 되었다고 해서 한 번에 체감하시긴 힘들 수도 있지만 조금씩 안정화를 통해 무거운 짐을 덜어내겠습니다. 글을 빌어 불편을 드린점 사과의 뜻을 전해 드립니다. [목록으로]
 
 
 

Q:무료앱인데 왜 1달러($1.00)가 결제되죠?

A: 애플에서 발생하는 1달러($1.00) 결제는 애플 계정에 연결된 신용카드 인증 수단으로 실제 과금되지 않습니다. 신용카드는 승인취소 되고, 체크카드의 경우 통장에서 잠시 출금되었다가 몇일 후 다시 환급됩니다.

애플 앱스토어의 경우 사용자의 신용카드를 애플 계정에 등록해두고 결제 시 별다른 본인확인절차 없이 결제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카드를 등록하거나 특정 기간 간격을 두고 이 카드가 정상적으로 결제가 가능한 카드인지 1달러($1.00) 금액만큼 가상결제를 실행하게 됩니다. 이후 정상적인 카드로 판명이 되면 앱스토어 결제를 가능하도록 하죠.

신용카드의 경우 수일 내로 승인 취소 처리되지만, 체크카드의 경우 결제와 동시에 연결된 통장에서 금액만큼 출금되었다가 다시 입금되기 때문에 다소 오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카드사, 금융사에 따라 7일~14일까지 제각각 입금되는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오래 기다리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애플 공식 홈페이지 답변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목록으로]

FacebooktwitterFacebook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