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시간이 다가오는 벤토이 팀 사무실’


(룰루~~랄라~~)


뭐 좋은 일이라도 있나보네. 퇴근 시간이 다가와서 그런가?


히힛. 이번달 신용카드 고지서가 날라왔는데 말야.


(카드 고지서 받고 좋아하는 경우는 또 처음보네…)


카드 포인트가 많이 쌓여서 이번달엔 무려 25%나 청구 할인 혜택을 받았지 뭐야!


오. 정말? 좋겠네. 이번달 돈 좀 굳겠는데.


다음달 지출 예산을 늘려볼까 아니면 저축을 해볼까 고민을 해야겠어. 일단 가계부에 기록해야지~

벤토이에서 실제 카드 결제일 청구금액이 달라지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쓰윽) 대화 중에 불쑥 끼어들어서 미안한데. 벤토이에서 신용카드 지출을 쌓아가다보면 실제 월별 청구일에 결제 대금액이랑 다른 경우가 자주 있는데 말야. 청구할인이나 건별할인 등 다양하게 말이지. 이런건 어떻게 기록해야될까? 특히 입력을 까먹어서 누락될 경우엔 가계부 금액이 꼬여서 스트레스 받은 적도 있었거든.


앗, 사용자님 안녕하세요! 맞아요. 제 경우처럼 청구 할인을 하게되면 가계부에서 기록된 금액이랑 맞지 않죠. 그밖에도 입력이 누락되거나 건별할인이나 할부 이자가 적용되는 등 여러 이유로 월별 청구 금액과 달라지는 경우가 자주 있어요.


그럼 어떻게 입력해야되는거야? 신용카드 이용대금 납부 하는 법은 알겠는데, 매번 실제 결제할 금액이랑 달라서 고민이야. 예전에 지출한 내역 금액을 하나하나 수정해서 맞춰야 하는건가?


에이~ 그럴리가 있나요? 그렇게 되면 내 지출 데이터가 변하게 되는걸요. 벤토이에서는 이 문제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 있어요. 안그래도 제가 가계부를 입력하려고 하던 참이니 같이 살펴볼게요~


먼저 카드 이용 대금 납부를 위해서 돈이 빠져나갈 계좌에서 신용카드 계좌로 드래그를 해서 해당 월 청구서를 선택할게요. 저기에는 내가 이번달에 결제할 688,458원짜리 명세서가 보이네요~ 선택해볼까요?


이제 청구서 안에 들어가서 결제 처리할 지출건들을 선택합니다. 저는 월말 청구니까 전체 선택을 할거예요. 그런데 청구할인 혜택으로 인해 결제할 금액이 25% 차감된 516,300원이 되었거든요. 그럴 땐 누적 금액 옆에 [변경] 버튼을 눌러서 결제 금액으로 보정합니다.

[Tip] 카드 이용대금 납부 입력시 결제 처리할 카드 지출건을 하나 이상 선택하게 됩니다. 결제일 납부시에는 [전체] 선택으로 하시고, 부분 건별로 선결제 하시는 경우에는 해당 지출건만 선택합니다.


이제 제가 보정한 금액과 함께 결제할 금액이 녹색으로 변했죠? 이건, 이렇게 해석할 수 있답니다. ‘한 달동안 688,458원 지출했지만 청구할인으로 인해 내 통장에서 516,300원을 납부하고 이번 달 신용카드 부채 대금은 모두 정산할거야.’


아하! 그럼 카드 계좌 대금 -68만원은 모두 사라지고 결제한 통장은 51만원만큼만 차감되겠네.


네~ 맞아요! 부채로 잡혀있는 -688,458원 신용카드 지출내역을 상환하는 동시에 대금 납부한 현금 계좌는 잔고가 516,300원만큼 차감되면서 카드 결제를 마무리 하는 것이죠. 이렇게 실제 자산 변동과 동일하게 맞출 수 있어요. 벤토이에 기록된 현금계좌와 카드계좌 명세서로 가보시면 각각 해당 금액이 적용되어 있는걸 확인할 수 있답니다.

[Tip] 금액보정 기능은 빠져나간 현금계좌의 잔고를 정확하게 맞춰주는 동시에 카드 사용내역 대한 복잡한 변동사항들(청구할인, 건별할인, 포인트할인, 할부이자, 현금서비스 이자 등)을 생략하고 깔끔하게 정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시불 외에 할부나 현금서비스 이자 역시 이자 금액을 계산할 필요 없이 납부시에 실제 통장에서 빠져나간 금액만큼 보정해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Tip] 카드 지출 입력이 누락되거나 중간부터 가계부를 시작할 경우에도 금액 보정 기능을 통해 실제 청구된 금액으로 결제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할인 내역도 입력하고 싶어요


분명 간편한 기능인건 틀림 없는데 2% 아쉬운 부분이 있네. 실제 카드 명세서를 받아보면 일시불 얼마, 할부 얼마, 할인 얼마 이런식으로 항목이 딱딱 나오는데 벤토이에서는 금액보정해서 결제 금액을 맞추더라도 나중에 내가 어떻게 얼마나 할인을 받았는지 알기 어려워. 결제 대금 납부 입력할 때 메모 정도에 써두는 것도 방법이지만 할인 내역이 한눈에 보기 쉽게 나오면 좋겠어.


네. 좋은 지적이네요. 사실 카드 할인 받은 내역이나 할부 이자율 등도 적용해서 쉽게 볼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가끔씩 받아오고 있어요. 우선 ‘금액 보정’ 기능은 늘 카드 대금 납부하고 나면 가계부랑 맞춰보기 너무 번거롭고 스트레스를 받아온 경험 때분에 좀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던 끝에 나온 시스템이거든요.


할인이나 이자율 같은거 생각할 필요 없이 바로 처리할 수 있어서 좋다고 하시는 분도 계신 반면에, 할인된 내역이나 이자까지도 꼼꼼하게 100% 맞춰서 입력하고 싶은 분들에겐 2% 아쉬운 기능이 되었어요. 현재 개발팀에서는 청구 할인 내역이나 이자율을 계산해서 입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사용성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뭔가 장황하게 이야기 했지만 결국 ‘아직은 안됩니다.’ 라는 거네?


하..하하 그렇죠. (얘는 왜 옆에서 쿡쿡 쑤시고 그러나…) 그래도 우리 팀이 해당 이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고민하고 있는지 충분히 말씀드리고 싶었어요. 당장 빠른 개선과 업데이트를 약속드릴 수 없지만 차근차근 한단계씩 밟아가고 있답니다.


그럼 오늘 카드 결제 금액보정 가이드를 이만 마치면서, 다시 열심히 개발하러 떠나겠습니다. (쓔웅~)

[Tip] 결제시 변동된 금액(건별 할인, 청구할인 혜택 등)에 대한 기록은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현재는 결제 입력시 메모에 작성하는 방법을 추천해드립니다.


여러분의 정성 담긴 앱스토어 리뷰는 충고어린 질타부터 따뜻한 격려까지 가리지 않고 모두 벤토이 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위 앱스토어 링크로 가셔서 소중한 리뷰 작성 부탁드릴게요.

VENTOY team

FacebooktwitterFacebook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