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
(딸랑딸랑~♬) 안녕하세요 구세군 자선냄비입니다. 여러분 따뜻한 마음, 이웃과 함께 나눠주세요

[모리]
음? 뭐야. 갑자기 구세군 옷을 입고있어. 너 설마 이직…?

[로이]
야! 아니거든? 이번에 구세군과 제휴해서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잖아. 사장님한테 이야기 못 들었어?

[모리]
아. 그 캠페인이 이거였나? 암튼 잘 어울리네. 하하

[로이]
일단 제휴 캠페인이라고 해서 일은 하고 있는데 구세군은 뭐하는 곳이야? 자선냄비도 연말마다 거리에서 많이 봤지만 정작 어디에 기부하고 쓰이는지 잘 몰랐네

[모리]
그것도 모르고 일 하나? 구세군은 역사와 전통이 깊은 자선단체지. 구세군 직원을 대신해서 내가 자세히 알려주도록하지.

[로이]
아, 그전에 벤토이 가계부를 처음 접하신 분도 계실테니 ‘구세군 자선냄비’ 아이템 스킨을 구입하고 적용해서 지출 입력하는 방법부터 먼저 알려드려야겠어.

아이템 스킨은 어떻게 다운로드 받죠?

먼저 구세군 자선냄비 아이템 스킨을 다운로드 받도록 해볼게요. 홈화면 좌측 상단에 반짝반짝거리는 스토어로 입장하면 판매중인 유/무료 아이템 스킨을 확인하실 수 있을거예요. 현재 프로모션 기간(2016/12/14 ~ 2016/12/31)동안은 자선냄비 아이템 스킨이 최상단에 노출되어서 바로 찾을 수 있을거예요. 아래와 같이 구입하고 바로 스킨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선 냄비 아이템 스킨을 무료(0 젬스톤)에 구입하시면 자동으로 벤토이가 추천하는 아이템 이름에 맞춰서 스킨을 적용해 드립니다. 원하지 않을 경우 다른 아이템 이름으로 변경하시거나 기존에 사용중이신 기부금 관련 아이템에 스킨 편집을 통해 장착하시면 됩니다.

이번 구세군 자선냄비 뿐 아니라 구입하신 모든 스킨들은 콜랙션(Collection) 메뉴에서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스토어 페이지에서 로이와 모리가 주고 받는 만담대화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콜랙션에서는 좀 더 구체적인 아이템 스킨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구세군과 자선냄비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콜랙션을 방문해주세요~

구입하신 구세군 자선냄비 스킨을 입힌 아이템으로 지출 입력 하고 살펴볼까요?

이제 본격적으로 구세군 자선냄비 아이템 스킨을 장착해서 기부금 지출 입력을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현금 10,000원을 직접 기부했기 때문에 이를 지출 기록으로 남길거예요. 아래와 같이 드래그 입력을 통해 현금인 ‘내지갑’ 계좌에서 방금 스킨을 적용한 기부 관련 아이템을 지출품목으로 삼아서 지출 기록하겠습니다.

[로이]
그런데 벤토이의 기본 시스템인 드래그(Drag) 입력 시스템이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지도 모르겠어요. 처음 오신 분들을 위해 특별히 별도의 가이드 공략을 준비했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살펴보세요. 벤토이의 드래그 입력은 암호문처럼 외우려고 하지 말고 계좌간의 돈이 이동하는 경로라는걸 이해하시면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UI랍니다.


이렇게 입력한 내용은 계좌 월별 명세서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벤토이에서는 아이템이 있기 때문에 내지갑(현금)에서 구세군자선냄비 10,000원 기부한 것이 바로 보이죠?


위 계좌별 명세서 뿐 아니라 인벤토리 메뉴로 가면 아이템과 #태그 기준으로 상세하게 지출-수입 내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부금 지출 역시 벤토이 가계부를 통해 차곡차곡 입력을 쌓아두면 위 인벤토리 뿐 아니라 벤토이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유용한 통계와 코칭 기능을 통해 여러 지출 아이템들과 함께 내가 무엇을 얼마나 지출을 해왔는지 쉽게 파악하고 앞으로 효과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자산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구세군과 자선냄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로이]
캠페인 참여 방법은 이정도로 마쳤고, 그럼 캠페인을 진행하는 구세군에 대해서 알려주겠어?

[모리]
이제 내 차례군. 구세군(The Salvation Army)은 1865년 영국 런던에서 윌리엄 부스(William Booth)에 의해 창립되어 현재 전세계 124개국에서 인종, 종교, 피부색, 지역을 초월하여 나눔과 돌봄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국제적인 단체야.


이번에 우리 벤토이와 함께 캠페인을 진행하게된 한국구세군은 1908년부터 108년의 역사를 함께했지. 이번 캠페인 대상인 자선냄비 뿐 아니라 매년 다양한 자선 사업을 전개하고 있어.

[로이]
와~108년…굉장히 오래되었네! 그럼 자선냄비는 뭐야?

[모리]
자선냄비는 1891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한 구세군 사관이 성탄절이 다가오자 그당시 갑작스럽게 재난을 당한 빈민들에게 도움이 줄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영국에서 가난한 사람을 돕기위해 사용하던 방법을 떠올렸지. 바로 오클랜드 부두로 나가서 주방에서 사용하던 큰 쇠솥을 거리에 내걸고 위에다 글을 써 붙였어.

[로이]
와~ 솥이라니… 재미있네. 뭐라고 썼어?

“이 국솥을 끓게 합시다.”

[모리]
몇일 지나자 솥에는 빈민들에게 식사를 제공할 수 있을만큼 기금이 모였고, 그 해 겨울에 따뜻한 성탄절을 보낼 수 있었다고 해. 이후 구세군의 전통이 된 ‘자선냄비’의 시작이야.

[로이]
와. 정말 멋지네! 그럼 한국에서도 자선냄비 모금을 꽤 오랫동안 해왔겠네?

[모리]
맞아. 한국에서도 1928년 12월 15일 당시 한국구세군에 의해 서울에서 처음으로 자선냄비가 시작되었지. 지금까지 88년간 계속해서 모금을 하고 있어.

자선냄비 기부는 얼마나 모금되고 어떻게 사용될까요?

[로이]
음…그런데 궁금해진게 하나 있는데… 이런거 물어봐도 되려나 모르겠네…

[모리]
응? 갑자기 뭔데? 이야기해봐.

[로이]
그…이렇게 모금을 하면 굉장히 많은 돈이 모일텐데, 정말 어려운 이웃에게 정직하게 쓸까? 한편으론 좀 걱정되네..

[모리]
하하. 난 또 뭐라고. 당연히 투명하게 사용하고 공개하지. 신뢰할 수 있는 곳이니까 함께 캠페인을 진행하는게 아니겠어?


구세군의 자선냄비는 행정안전부에서 승인을 받고 모금 활동을 하고 있고 매년 외부 회계감사, 행정자치부 감사, 자체 감사, 그리고 국제 감사까지 4번의 감사를 받고 있어. 그리고 모금액과 사용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지.

[모리]
지난 2014년도에는 118억원이 모금되었고 2015년도에는 106억원이 모금되었다고 하네. 한국구세군 홈페이지에 가보면 매년 기금 사용내역을 자선 사업별로 얼마나 사용했는지 고시하고 있으니 관심이있으면 가서 참고해봐. [한국구세군 자선냄비 나눔보고서 바로가기]

여러분의 따뜻한 손길을 전하세요


올해도 어김없이 겨울이 찾아왔고, 매일같이 추운 거리에서 자선냄비의 종소리가 울려퍼지고 있습니다. 벤토이도 이 선행에 조금이나마 도움이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따뜻한 마음을 이웃에게 전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로이]
소중한 기부를 마치시고 난 뒤에 벤토이 가계부에서 예쁜 아이템 스킨과 함께 기록하시고, 매년 자선냄비 기부에 대한 추억을 쌓아가시길 바랄게요.


VENTOY team

*본 캠페인은 한국구세군과 함께합니다.

FacebooktwitterFacebook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