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토이는 여러분의 자산관리에 큰 즐거움과 동기부여를 위해 아이템 스킨 유료 콘텐츠를 기획하여 지난 2016년 9월부터 1년간 스토어 서비스를 운영했습니다. 이는 기존의 그 어떤 가계부나 자산관리 서비스에도 존재하지 않았던 벤토이만의 서비스였고 스토어를 처음 오픈하기 전에 여러분의 자산관리를 방해하거나 금액적인 부담을 드리는게 아닐까 하는 염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감사하게도 여러 분들은 저희 취지에 공감해주시고 기꺼이 유료 상품들을 구입하고 이용해주셨습니다. 이 글을 빌어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하지만 지난 1년간 매주 계속해서 새로운 아이템 스킨 상품을 업데이트하고 할로윈데이, 크리스마스, 새해 이벤트 등을 진행해오면서 ‘과연 스토어가 자산관리의 본질에 적합한 서비스인가? 우리가 잘못된 방향을 설정한게 아닐까?’ 하는 의문을 가지기 시작했고 팀 내에서 스토어 서비스 방향성을 놓고 고민하고 또 고민했습니다.

그 결과, 2017년 9월 1일부터 스토어를 종료하는 동시에 스토어에서 판매중인 상품의 무료화를 결정하여 ‘자산관리 서비스’의 본질이 무엇인지 되돌아보고 이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이 결정은 그동안 아이템 스킨과 인벤토리 확장팩을 구입하고 싶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구입하지 못하셨던 분들에겐 좋은 소식이 될 것이라 생각하지만, 동시에 그간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해주신 분들께 허탈감과 실망을 끼쳐드릴지도 모르겠습니다. 모든 분들이 100% 만족할 수 없겠지만 최대한 성공적인 무료화 전환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스토어 무료화 시점은 언제부터인가요?

2017년 9월 1일 출시 예정인 v1.7(1.7.0 이상) 업데이트 버전부터 시작합니다. 앱 업데이트 이후 홈화면 상단의 스토어 메뉴가 사라집니다.

한 달 가까이 남았는데 왜 바로 무료화를 하지 않나요?

바로 무료화를 시작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기존에 1년동안 유료 구매를 통해 이용해 주신 여러분들의 허탈감이 크실 것이기 때문에 한 달간 준비 기간을 가지기로 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이 기간동안 청약철회나 환불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도 신청기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스토어가 사라지면 아이템 스킨은 어떻게 구입하죠?

2017년 9월 1일부터는 더이상 아이템 스킨을 구매하실 필요가 없으며 인벤토리 아이템 편집 메뉴, 에디터 아이템 금액 입력 팝업 메뉴에서 스킨 보관함을 열어 그동안 스토어에서 판매되던 모든 스킨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변경할 수 있게됩니다.

인벤토리 확장팩을 구입할 수 없는데 300개 생성 제한도 없어지나요?

네 맞습니다. v1.7 앱 업데이트를 하시면 개수 제한 없이 아이템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v1.7 업데이트 시점까지 인벤토리 슬롯이 부족할 경우 확장팩을 구매할 수 없는 상황이니 9월 1일까지 기다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앱 내 결제 상품(젬스톤, 확장팩)은 더이상 판매하지 않는건가요?

2017년 7월 26일부터 앱 내 결제(USD 달러 결제하는 젬스톤, 확장팩 상품만) 상품을 결제, 구입할 수 없습니다. 단, 남은 한 달간 보유하고 있는 잔여 젬스톤으로 아이템 스킨을 계속해서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스토어는 언제부터 이용할 수 없나요?

2017년 8월 28일(월)부터 앱 버전에 관계없이 스토어에 접속할 수 없게되고 9월 1일 v1.7 앱 업데이트 버전부터는 홈화면에서 스토어 메뉴가 사라집니다.

그럼 무료화 이후 스토어에 남아있는 내 젬스톤은 어떻게 되는건가요?

스토어는 더이상 서비스하지 않기 때문에 2017년 9월 1일 이후로 잔여 젬스톤은 모두 소멸합니다. 스토어가 종료 전인 2017년 8월 27일(일)까지 보유하신 잔여 젬스톤으로 아이템 스킨을 계속 구매하시거나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환불 정책 안내 1 : 7일 이내 결제 대상자 청약철회

벤토이 스토어 이용약관에 의거하여 2017년 7월 19일(수)이후로 앱 내 결제 상품(젬스톤, 확장팩)을 구매하신 분들은 결제 후 7일 이내 청약철회(구매취소)를 통한 환불이 가능합니다.

본래는 구매 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앱 내 결제 상품에 대해서만 청약철회가 가능하나 스토어 무료화 이슈가 있는만큼 사용여부에 관계없이 청약철회를 도와드리기로 했습니다.

2017년 7월 19일(수) ~ 25일(화) 사이에 앱 내 결제 상품(젬스톤, 확장팩)을 구입하신 분들 중 청약철회를 희망하실 경우 별도로 고객센터 이메일로(support@ventoy.com)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앱스토어 시스템상 개발자가 자동 취소를 해드릴 수 없는 상황이니 번거로우시더라도 메일로 꼭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환불 정책 안내 2 : 청약철회 및 환불 불가 대상

2017년 7월 19일 이전에 결제하신 앱 내 결제 상품(젬스톤, 확장팩)은 청약철회(구매취소) 대상이 아니며, 날짜에 관계없이 이미 구입하신 아이템 스킨은 환불 대상이 아닙니다. 이점 넓은 양해를 구합니다.

환불 정책 안내 3 : 잔여 젬스톤 환불

무료화 전환 후 구매하신 젬스톤은 모두 소멸됩니다. 스토어 이용약관 기준으로 구매하신 젬스톤 상품 사용 후 잔여 젬스톤은 청약철회 대상은 아니지만 구매한 시점에 관계없이 환불해드리도록 결정했습니다. 환불을 희망하실 경우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환불을 진행해 드리겠습니다.

실제 결제하신 금액에 비례하여 환불해 드리는 것이 마땅하지만 앱 내 결제에는 기본적으로 애플 수수료 30%가 존재하여 실제 수익이 다른 상황과 여러 재정 사정을 고려해 저희가 환불해드릴 수 있는 최대한의 금액 기준으로 결정했습니다. 환불 금액 기준이 마음에 드시지 않겠지만, 여러분의 넓은 양해를 구합니다.

> 잔여 젬스톤 1개 당 = 3원 환불

예) 잔여 젬스톤 20개 = 60원 환불
예) 잔여 젬스톤 100개 = 300원 환불

※ 환불 시점을 기준으로 잔여 젬스톤 개수를 확인하여 계좌로 입금해드립니다.
※ 이벤트 당첨, 선물 등으로 지급된 젬스톤은 환불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환불신청시 내역 확인 후 해당 개수만큼 제하고 환불됩니다.)

잔여 젬스톤 환불 신청 기간은 언제까지인가요?

2017년 8월 27일(일)까지 아래 [잔여 젬스톤 환불 신청 양식 작성하기] 버튼 이동 후 벤토이 아이디 정보와 환불받을 계좌번호 정보 등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해 주시길 바랍니다.

* 환불 신청이 종료되었습니다.
 
 

그럼 잔여 젬스톤 환불을 신청하면 언제 내 계좌로 입금되나요?

양식 작성후 신청 확인이되면 보유하신 젬스톤을 전량 회수하고 그 때 그 때 최대한 빠르게 환불 계좌로 입금을 진행해드릴 예정이며 환불 신청기간이 종료된 후 9월 이내에 모든 환불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혹시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종료하는건 아닌가요?

이번 무료화는 전혀 예고되지 않은 부분이라 혹시나 조만간 서비스를 종료하는 수순이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분명 좋은 소식일텐데 평소와는 다르게 분위기가 너무 무거웠나요?) 이번 무료화 이후에 벤토이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종료하지 않으니 안심하시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내용이 너무 길어졌죠? 마지막으로 요약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2017년 7월 26일(수) 부터 앱 내 결제 상품(젬스톤, 확장팩)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 2017년 8월 27일(일) 까지 아이템 스킨은 기존대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무료화 이후 스토어는 종료되고 구매하신 잔여 젬스톤은 모두 소멸합니다. 젬스톤이 남은 분들은 남은 한 달간 기존대로 아이템 스킨을 구입하시거나 저희에게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젬스톤 1개당 3원으로 환불)
  • 2017년 7월 19일(수) ~ 25일(화) 사이에 젬스톤이나 확장팩 상품을 앱 내 결제로 구매하신 분들은 사용여부에 관계없이 청약철회(구매취소)가 가능하니 청약철회를 원하시는 분들은 support@ventoy.com으로 메일 주시길 바랍니다.
  • 2017년 9월 1일 부터 스토어에서 판매되던 모든 상품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스토어 무료화 이후 벤토이 서비스 중단이나 종료는 없으니 앞으로도 즐겁게 자산관리 해주세요.

VENTOY team

FacebooktwitterFacebook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