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분석 현황 (2017년 9월 28일 데이터 버전 1.98 기준, 총 552개 패턴 분석 가능)

*문자 분석이 가능한 금융사/카드사/증권사 리스트는 데이터 버전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수시로 업데이트합니다.
*문자 분석은 문자 패턴을 분석하여 입력 데이터를 분할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같은 금융사/카드사/증권사 문자라도 패턴이 수시로 변경할 수 있거나 아직 분석을 못한 패턴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앱 1.3.5 버전부터 해외 결제 승인 문자 분석 및 보관함 입력이 가능합니다.
*앱 1.6.0 버전부터 입출금계좌, 카드대금결제, 카드단기대출 문자 분석 및 보관함 입력이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로이입니다. 지금부터 벤토이 가계부의 카드/입출금계좌 문자 메시지 보관함 기능을 공략해볼게요!


가장 먼저 아이폰 화면 상단에서 아래로 쓸어내려주시면 위젯이 나오죠? 거기서 벤토이 가계부 보관함 위젯을 추가해주세요. (위 위젯 영상은 iOS 10 기준입니다.)

보관함 위젯을 추가하셨으면, 이제 문자 메시지를 하나 선택해서 꾹 눌러주신뒤 복사해서 이제 위젯을 내려주세요. 저장한 문자 내용을 확인하고 패턴 분석을 시작할 거예요. 문자 분석에 성공하면 보관함에 무사히 담겨졌죠? 이제 [보관함 바로가기] 클릭해서 앱으로 이동해볼게요.


벤토이 앱 보관함으로 바로 이동하면 지렇게 보관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해를 돕기 위해 같은 방법으로 보관함에 문자 메시지를 몇 개 더 저장했어요. (참고로, 보관함은 홈화면 우측 상단의 시계 아이콘을 클릭해도 보관함으로 이동할 수 있어요)


그런데, 여기서 보이는 [연결하기] 버튼은 뭐야?


처음에 만나는 문자메시지는 연결할 벤토이 계좌/카드를 ‘한 번’ 선택해주셔야 해요. 분석에 성공한 문자 메시지의 금융사나 카드사에 맞는 내 벤토이 계좌를 선택할 수 있답니다. 이후로 같은 패턴으로 도착한 문자는 추가적으로 계좌/카드 연결 없이 바로 입력할 수 있답니다.


그런데 연결을 하고나면 출금, 체크, 입금 등 버튼이 다양하네. 이건 뭐야?


분석한 문자메시지의 속성에 따라 입력 분류가 다양해져요. 예로, 입출금계좌 출금 문자는 그냥 통장에서 출금된 걸수도 있고 체크카드 지출로 인해 출금된 걸수도 있거든요.


뭔가 알듯말듯…헷갈리는데… 자세하게 설명해줄래?


입출금계좌의 입금/출금 문자는 입력 분류가 굉장히 다양해져요.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간 경우에도 내 계좌로 이체한 경우도 있고, 결제일에 신용카드 대금을 납부해서 빠져나간 경우도 있고 다양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출금이나 입금 버튼을 터치하면 위와 같이 어떻게 입출금이 이루어졌는지 추가로 선택해서 입력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아하. 그래서 통장 출금문자는 체크카드도 함께 연결해서 함께 지출할 수 있겠구나.


네. 맞아요! 특히 체크카드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통장 출금문자를 이용해 입력하시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따로 체크카드 지출도 버튼으로 분리했어요.


이제야 좀 감이 잡히네. 각 문자마다 내 벤토이 계좌를 연결하는게 굉장히 중요하겠어. 특히 계좌나 카드를 만들 때 실제 금융사/카드사 선택도 잘해야할테고. 체크카드는 실제 빠져나간 통장을 결제계좌로 연결해주는게 포인트겠네.


빙고! 참고로 문자 유형에 따라 카드사에서 바로 날라오는 체크카드 지출문자는 연결된 입출금통장을 체크하지 않으니까 이 경우엔 실제 빠져나가는 입출금통장을 결제계좌로 잘 체크해서 이용해 주시면 되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입력을 해볼게요. 가장 빈도가 많은 지출 기록을 해볼까요?


기존에 지출 기록과 동일하게 아이템 선택 에디터가 나올거예요. 차이점이 있다면 ‘가이드 금액’이라고 해서 문자 메시지에 입력된 금액이 자동완성되어 나오게 되죠. 처음에 선택한 아이템은 가이드 금액인 14,500원이 찍힐거예요. 만일 구입하신 품목이 치킨 하나에 14,500원이라면 금액 입력할 필요 없이 바로 ‘확인’ 버튼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만일 여러 개를 한꺼번에 구입했으면? 치킨 12,000원에 사이다 2,500원 이렇게 구입할 수도 있잖아.


그것도 가능해요. 첫 번째 치킨 아이템을 선택해서 12,000원으로 등록하시고 두 번째 사이다 아이템을 선택하시면 가이드 금액과 선택된 아이템 금액의 차액만큼 자동으로 2,500원을 자동완성해드려요. 2개든 3개든 차액이 남게 된다면 그 금액만큼 자동완성되어서 가이드 해드리는거죠.


이런식으로 보관함에서 입력할 경우엔 가이드 금액을 기준으로 아이템 금액을 차감해서 가이드 해드리니 어렵게 계산할 필요 없이 입력이 가능하답니다.


이제 아이템 선택을 [완료]하시면 메모에 #비비큐치킨 이라고 태그가 적혀있죠? 문자 메시지에 입력되어 있는 구입처 가게 ‘가맹점’ 이름을 기준으로 태그를 자동 완성해드립니다. 가능하면, 가맹점 태그와 함께 반복적으로 보관함을 통해 지출 입력하실 때 자주 사용하는 아이템을 상단에 노출시켜드리니 가능하면 태그를 유지해주시는 걸 추천할게요!


자동완성 되는 기본 정보는 문자메시지 내용을 분석해서 해드리고, 나머지 추가적으로 작성하고 싶은 정보는 여러분이 마음껏 해주시면 되요.


특히 이 가맹점 #태그를 잘 유지해서 지출 입력하시면 향후 같은 곳에서 자주 사용하는 추천 아이템을 상단에 노출시켜 검색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각 가맹점에서 지출하신 금액과 해당 금액으로 사용한 아이템을 분석해 설명해드립니다. 예를 들어, 내가 구내식당에서 4,000원짜리 한식을 자주 먹는다고 가정하면 똑같은 금액으로 신용카드를 지출했을 때 자주 사용하는 ‘한식’ 아이템을 추천할 확률이 높은 것이죠. 카드 문자보관함을 통해 입력하실 때 자동으로 클리핑되는 #태그를 꾸준하게 유지하시면 더욱 똑똑한 추천이 가능하니 잘 활용해보세요.


가맹점 #태그를 잘 활용하면 자주 지출하는 곳에서는 입력이 더 수월해지겠구나. 혹시 신용카드 할부 문자 메시지도 보관함에 등록할 수 있어?


네. 할부 분석이 가능한 카드사의 경우, 문자 메시지 내용에 할부 개월수가 포함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할부가 선택이 되요. (분석 못하는 할부 문자는 위젯에서 ‘개발자에게 보내기’ 버튼으로 제보 부탁드릴게요)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아이템과 금액은 ‘할부원금’ 금액에 맞춰서 입력하셔야 해요. 실수로 첫 달 금액만 아이템에 담으면 금액이 맞지 않게 되니 꼭 기억해주세요!


근데 아이템 입력할 때 나오는 ‘가이드 금액’은 꼭 맞춰야 하는거야? 나는 카드 현장 할인이 적용되서 문자메시지와는 다르게 실제는 차감되서 결제되는 경우도 있거든.


물론 가이드 금액은 저희가 문자 메시지 분석을 토대로 안내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반드시 맞춰야 할 필요는 없어요. 문자 메시지와 다른 금액이 실제 결제 되었다면 해당 금액에 맞춰 주시면 되요.

내용에 승인 날짜가 없는 카드 문자
날짜는 문자메시지 내용에 적혀있는 승인 날짜와 시간을 기준으로 자동 선택되어 있어요, 하지만 문자메시지 중에 승인 날짜가 적혀있지 않은 경우가 몇몇있어요. 그 경우엔 위젯으로 보관함에 담는 시간을 시점으로 날짜가 선택되니, 이런 유형의 문자는 가능하면 문자를 받은 날에 보관함에 담아서 바로 입력을 완료해주시는 걸 추천합니다.


날짜 정보를 확인할 수 없는 문자는 보관함에서 바로 표기를 해드려요. 그밖에 같은 문자로 입력한 내역이 있거나 분석한 문자와 비슷한 입력이 의심되도 친절하게 알려드리고 있으니 잘 점검해서 보관함 입력을 진행해주세요.


문자를 한꺼번에 여러개를 복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평소에 가계부 쓰는걸 까먹어서 한번에 몰아서 관리하는 경우가 있거든. 그럴 때 문자를 하나하나 복사해서 위젯 내리고 하려니 불편하더라구.


네. 가능해요! 여러 문자메시지를 한 번에 복사해 분석할 수 있답니다. 단, [Web발신] 문자만 2개 이상 동시 분석이 가능하며 [Web발신] 문자 외에 다른 문자가 중간에 삽입되면 분석이 실패하니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사용 방법은 위 스크린샷처럼 아이폰 문자앱에 도착한 문자들을 여러개 체크해서 내보내기 하면 하나의 문장으로 뭉쳐지는데, 이걸 복사해서 벤토이 위젯을 열면 아래와 같이 분석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2개 이상의 문자메시지를 위젯에 분석하면 같이 분석 결과를 출력합니다. 성공한 문자메시지만 보관함에 저장하고 중복되거나 실패한 문자메시지는 보관함에 저장하지 않습니다.


오 좋아좋아. 그런데 문자메시지를 분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던데? ㅋ


네 ㅠㅠ 문자 메시지 패턴이 변경되거나 신규 추가시 바로 알기 어려워서 바로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제법 있어요.


위젯에서 문자 메시지 분석에 실패했다면 [개발팀에게 보내기] 버튼을 꾹 눌러주시면 벤토이 개발팀이 분석 후에 업데이트 해드리고 있으니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릴게요!


이렇게 벤토이 가계부의 카드/입출금 알림 문자 보관함 이용법을 살펴봤어요. 어떤가요? 이렇게 문자 메시지 보관함 기능을 이용하면 이전보다 더 간편한 가계부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평소 바쁘셔서 가계부 이용을 잊을 수 있겠지만, 카드 문자 메시지는 확인하는 즉시 바로 위젯을 쓸어 내려서 담아두시는 습관만 들여도 더욱 가계부에 애착을 가지고 이용하실 수 있을거예요.

그럼 문자 보관함 기능, 앞으로 많이많이 이용해주시고 앱스토어에 가셔서 별 5개 리뷰 부탁드릴게요~^^*

VENTOY team.

FacebooktwitterFacebook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