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주로 어느 순간에 ‘아…가계부를 써야겠다.’ 느끼게 되나요?


음…월급은 꾸준히 받지만 돈이 잘 모이지 않거나, 신용카드 명세서가 날라왔는데 충격과 공포를 경험할 때?


맞아요. 결국 ‘내 돈의 흐름‘이 쉽게 보이지 않으면 계획적인 지출관리가 어렵게 되죠…


벤토이도 계획적인 지출관리의 중요성을 알고있기 때문에 매달 예산을 설정해서 지출관리할 수 있게 만들었답니다.


그럼 오늘은 로이와 함께 지출 예산 관리법을 공략해볼까요!?

월별 예산은 카드팩에서 설정하세요


월별 카드팩은 홈화면 상단에 카드팩[CARD PACK] 버튼을 통해 진입할 수 있어요. 첫화면의 카드팩에서는 현재 시간 기준으로 이번 달 예산부터 시작하죠. 카드팩에서 좌측 하단 버튼을 클릭해서 이번 달에 지출 예산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지출예산은 금액으로 설정하는 [일반예산]설정과 지출 카테고리별로 [세부예산]설정법이 있으니 좀 더 세부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세부예산을, 총 지출 금액만 지키고 싶다면 일반예산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홈 화면에서 이번 달 예산 현황을 그래프로 볼 수 있어요


벤토이 홈화면에는 디테일하게 표현된 정보들이 압축되어 있어요. 이번 달 예산 사용 현황을 게이지 바(Bar)로 표현하고 있답니다.

노란색 영역은 잔여 예산, 붉은색 영역은 사용한 예산 영역이기 때문에 홈화면 상단만 살펴봐도 이번 달 내 예산 현황이 어떤지 대략적으로 가늠할 수 있답니다. 만일 이번 달 예산이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전부 빨간색으로만 표시되겠죠?


가끔 상단 시계나오는 라인 컬러가 이상하다고 오류 아니냐는 문의를 주시는데, 오류 아니에요! 예산이에요!

홈화면에서 로이가 알려주는 오늘의(TODAY) 예산을 확인해보세요


홈화면에서 로이를 한 번 꾹 터치하면 화면이 어두워지면서 이번 달 예산 현황과 오늘의(TODAY) 추천 사용 예산액을 알려주고 있어요. 내가 설정한 한 달 예산에서 하루 권장 지출액을 바로 알 수 있어서 계획적인 지출관리가 가능해지죠!


이제 지출 대상인 현금계좌나, 카드계좌를 홈화면에 두고 지출로 드래그해보면 오늘 하루 얼마 이하로 사용해야하는지 로이의 코칭을 받을 수 있는데요, 실제로 지출을 하지 않더라도 자주 드래그 해보시면서 오늘은 얼마 이하로 사용해야겠다고 가늠해보시는 것만으로도 유용한 기능입니다.


만일 오늘 이미 하루 사용 권장 지출 금액을 초과했다면 당황하는 제 표정을 만나실 수 있을거예요. 물론 가끔씩 하루 예산을 초과해서 쓰는 경우도 있겠지만 너무 잦은 하루 예산 초과는 계획적인 지출 관리를 방해하는 습관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그리고 예산 관리의 가장 핵심기능! 홈화면 중앙 슬롯 로이 캐릭터 클릭시 하단에 이번달 사용자 지출 패턴을 분석하는 ‘예언’ 메세지 기능이 있는데요, 현재까지 지출 패턴을 파악하여 월말에 예상 사용량을 가이드합니다.


하루 추천 예산과 예언 기능은 이번달 지출한 평균금액, 반복/예약을 통해 입력된 지출, 그리고 앞으로의 반복/예약 금액 등을 모두 고려한 벤토이 알고리즘에 의해 계산됩니다.

예산에 제외하고 싶은 지출은 어떻게 설정할까요?


그런데 모든 지출 입력이 예산에 포함되면 좀 불편한거 같아. 콕 찝어서 정기적으로 자동이체되는 공과금 납부 금 같은건 예산 사용내역에서 제외하는 것도 가능할까?


물론 가능합니다! 예산에 제외하고 싶은 지출 항목이 있다면 아이템 별로 지출제외를 할 수 있어요. 이렇게 다이얼을 꺼서 지출제외하면 예산 사용내역에서도 제외되고 월 아이템, 카테고리, 인벤토리, #태그 통계 금액에서도 제외되니 참고해주세요.

나만의 월 시작일을 지정해보세요!


일단 지금까지 잘 들었어. 그런데 나 벤토이에서 예산에 대해 할 말이 참 많아.


헉. 네 말씀하세요. ㄷㄷㄷ…


먼저 예산 계획할 때 월급날에 맞춰서 월 시작일을 지정하고 싶은데 벤토이에서도 가능할까?


예 물론 가능합니다! 벤토이에서는 기본적으로 매달 1일을 그 달의 시작일로 지정하는데요, 월급날이나 용돈을 받는 날 등 나만의 월 시작일을 지정하고 싶을거예요. 그럴경우 벤토이 설정 메뉴에 있는 [월 시작일 설정] 으로 들어가 1일~31일 사이로 월 시작일을 설정합니다.

[Info] 월 시작일을 변경하면 캘린더, 월별 예산, 계좌(신용카드제외)명세서, 인벤토리 아이템과 #태그 월별 통계 등의 월 기준 메뉴들이 시작일에 맞춰서 통계를 하거나 디스플레이합니다.

벤토이에서는 예산 이월 기능이 전~혀 필요 없어요!


시작일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는건 참 좋은데 난 한 달이 지나면 남는 예산을 다음달로 이월시키고 싶거든. 벤토이에는 예산 이월 기능이 없는것 같은데 왜 그런거야?


먼저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는데요. 벤토이에서 말하는 ‘예산’은 실제 ‘자산’과 별개 개념이예요. 보통 가계부에서는 특정 기간별로 시작금액을 지정하고 한 달동안 수입에서 지출을 제한 잔여 금액을 다음달로 이월해서 가계부를 이어서 써가는 개념이죠. 아마 대부분 아래와 같은걸 연상하면서 예산을 오해하고 계신 것 같아요.

[예산 상황 예시]

1월 시작 예산 : 100만원 (100만원 수입 + 0만원 전월이월)
1월 지출 : -70만원
1월 잔여 : 30만원 (2월로 이월)

2월 시작 예산 : 130만원 (100만원 수입 + 30만원 전월이월)
2월 지출 : -150만원
2월 잔여 : -20만원(3월로 이월)

3월 시작 예산 : 80만원 (100만원 수입 – 20만원 전월이월)
3월 지출 : -75만원
3월 잔여 : 5만원 (4월로 이월)


하지만 벤토이에서는 실제 계좌 기반으로 돈이 이동하는 경로를 파악하기 때문에 가계부 입력만 잘 하시면 알아서 이월 처리하도록 되어있어요. 월별 카드팩 입출현황이나 계좌별 IN/OUT 금액, 마이페이지 자산 통계카드 등을 통해 내가 매달 얼마나 남겼거나 초과했는지 바로 파악할 수 있죠.


그래서 벤토이 예산은 ‘이월’ 기능 자체가 전혀 필요 없어요. 예산을 몇일 기준으로 세워서 사용하든, 중간에 예산을 이렇게 저렇게 바꿔가며 사용하든, 예산이 초과하거나 남아도 내 자산현황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이죠!


실제 자산과 별개의 개념이라면, 벤토이에서 말하는 예산은 도대체 뭐야?


벤토이에서 말하는 예산은 ‘한 달간 내가 사용할 지출 계획표’입니다. 그래서 매 달이 시작되면 스스로 정해둔 새 지출 예산을 받아 사용하라는 의미에서 저희 팀은 이것을 제 2의 월급이라고도 부르고 있어요. 매달 자산의 증감을 살펴보면서 지출을 관리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이죠.


이렇게 따로 예산을 만든 이유는, 개발팀들이 이전에 가계부를 사용하면서 매달 월급을 받거나 수입이 발생하면 빠져나갈 돈 다 빠져나가고 남는 돈 전부를 예산으로 세워서 쓰다보니 반드시 남겨서 자산을 늘려야겠다는 동기가 떨어지더라구요. 빠져나갈거 다 빠져나가고 남는돈으로 펑펑 생활할거면 가계부를 쓸 이유가 없겠죠.


게다가 갑자기 생길 지출에 대해 대비하기 어려운 점도 있었구요. 과거 지출 입력을 깜빡해서 도중에 지난 달 지출을 기록하면 이월 금액 등이 복잡하거나 꼬여버리는 등 불편한 점이 많았구요.


그래서 월급날과 관계 없이 매달 아껴야 할 지출 금액 목표를 세워서 유동적으로 이용하시라는 의미에서 1일 기준으로 월 시작일을 이용해 보시라고 권장해왔어요. 물론 이를 강요하지는 않구요, 월 시작일도 자유롭게 지정 가능하니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예요.

월 지출 예산 계획은 언제, 어떻게 세우는게 좋을까요?


그렇다면 월별 예산은 어떻게 세우고 관리하는게 좋을까?


월별 예산을 계획하는 것은 여러분의 생활 환경에 따라 다양할 거예요. 예를 들어 로이는 벤토이 회사에서 월급 200만원을 정기적으로 받고 있는데요, 제 경우에 120만원은 미래를 위해 고정적으로 저축하고 있어요. 나머지 80만원을 가지고 생활하기로 했어요. 그래서 월 예산액을 80만원으로 설정하고 가계부를 기록하고 있죠.


여기서 좀 더 자산을 늘려가고 싶다면 타이트하게 70만원으로 설정하고 도전하는 것도 하나의 자산관리 방법이죠. 이런식으로 관리하면 비상금 모으기도 용이하고 결과적으로 자산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될거예요.


그밖에 용돈을 받는 학생이거나, 수익이 불규칙한 자영업자, 프리랜서 분들도 자신의 조건에 맞춰서 월 예산액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어떤 환경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최대한 아낄 수 있는 실천 가능한 금액으로 설정하는 것이겠죠?


계획한 예산으로 꼼꼼하게 지출 기록하면서 한 달간 생활해보고, 다음달이 되면 지난 달과 비교해서 더 아낄 수 있을 지 아니면 지출이 더 발생할 것 같은지 가늠해보고 다시 예산 금액을 설정해서 관리해나가시면 됩니다. 알뜰하게 사용하셔서 조금씩 예산을 줄여가면서 자투리 돈을 모아 자산을 늘려나가세요~

VENTOY team

FacebooktwitterFacebook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