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벤토이 가계부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공략해볼까요? 바로 ‘서버 동기화(Sync)’ 기능입니다.


벤토이 가계부는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통해 이용하는 ‘온라인 서비스’라고 볼 수 있지만, 한 번 로그인을 하게되면 그 뒤엔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마음껏 가계부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가능할까요?


바로 ‘서버 동기화’기능을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가계부 기록 내역들을 오프라인 모드로 쌓아두고 동기화를 통해 서버에 저장하는 형태죠.


개발팀이 다른 가계부 앱들을 이용해보니, 휴대폰이 바뀔때마다 이전 폰에서 사용했던 가계부 내역을 그대로 가져오기가 힘들었던 경험이 있었어요. 그래서 벤토이 가계부는 서버 동기화를 통해 추후 이용하는 아이폰이 변경되더라도 이어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추후에는 안드로이드 버전도 개발해서 아이폰-안드로이드 사이에도 자유롭게 이어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 계획입니다.)


물론 아직은 시스템이 걸음마 단계다보니 실제 여러분이 체감하는 ‘동기화’라는 느낌보다는 ‘서버 백업’에 가깝긴 하지만요. 그럼 동기화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동기화는 원클릭이면 끝!


홈화면 우측 하단에 구름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실거예요. 이게 바로 서버 동기화 버튼입니다. 버튼에는 아직 동기화 되지 않은 작엽내역 갯수만큼 숫자를 표시해주고 있구요. 동기화 버튼을 클릭하면 지금 바로 동기화를 실행할지 한 번 더 물어보게 되고 승락시 인터넷 접속을 통해 벤토이 웹서버에 여러분의 가계부 데이터 저장을 시작합니다.


동기화 진행 게이지를 100%까지 다 채우면, 지금까지 여러분이 작성하신 가계부 내역이 무사히 서버에 저장 완료되었네요.


서버 동기화에 일반적인 설명은 여기까지랍니다. 간단하죠? 그럼 이제 동기화에 대해 여러분이 궁금하실법한 이야기를 나눠볼게요.

왜 지금은 수동 동기화만 가능할까요?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출시 후 지금까지 동기화 기능의 불안정한 모습을 여러번 보여드렸는데요.


그러게. 우선 동기화는 사용자가 전부 ‘수동’으로 해야 한다는 점이 난 불편하더라고. 어차피 서버에 저장하는거 바로 온라인에 저장하는게 낫지 않을까?


네. 벤토이는 기획단계에서부터 가계부를 유틸리티가 아닌 ‘서비스’로 접근하기로 결심했하는 과정에서, 웹서비스처럼 저장과 동시에 온라인에 저장하고 불러내는 방식으로 구현해야 하나 고민이 많았어요.


하지만 100% 온라인으로 구현하게 될 경우 굳이 동기화를 실행할 필요가 없겠지만, 지금과 같이 빠른 속도 구현할 수 없기 때문에 입력은 오프라인 클라이언트(아이폰)에 저장해서 모아두고 동기화를 통해 서버에 있는 사용자 데이터에 동일하게 업로드하는 방식을 택하게 되었죠.


그럼, 동기화를 꼭 수동으로만 하는게 아니라, 원하는 사람들은 ‘자동’으로 할 수 있게 만들면 되지 않을까?


네. 그래서 말씀하신 자동 동기화 기능 옵션 구현을 목표로 현재 동기화 시스템 안정성을 높여가고 있어요. 업데이트 될때마다 동기화의 버전 관리도 해야하고 아직은 수동 동기화의 안정성을 높여여야 하는 단계이구요, 순차적으로 자동 동기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개발 계획이 있습니다.

동기화는 가능한 ‘자주’ 실행해주세요


그럼 동기화는 얼마나 자주해주는게 좋아? 하루에 한 번? 일주일에 한 번?


동기화는 가능한 ‘자주‘해주시는 것을 권장해요. 특정 기간을 정해놓고 하실 필요는 없답니다.


벤토이 앱에서도 동기화 해야할 목록이 쌓이기 시작하면 상태 메시지로 동기화를 하시라고 안내해드리고 있는데요, 동기화는 항목이 많이 쌓이면 동기화를 진행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가계부를 입력하실 때마다 바로바로 동기화 하시는게 좋아요.


마치 RPG를 즐기다가 중간중간 세이브하는 느낌으로 진행하면 어떨까요? (요즘은 게임들도 자동 세이브가 기본이긴 하지만…ㅠㅠ)


가끔 동기화가 계속해서 실패하는 경우가 있더라구. 그럴땐 어떡하지?


네트워크 접속상태 문제로 인해 일시적으로 동기화가 실패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예 동기화가 ‘먹통’이 된 느낌으로 특정 부분에서 실패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는 대개 앱 업데이트를 통해 데이터 구조가 추가-변경되면서 동기화 실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경우엔 실패 안내메시지에 있는 내용대로 벤토이 팀에게 메일을 주시거나, 페이스북 페이지 메시지로 연락주시면 서포트해드리고 있으니 꼭 연락주세요!

벤토이 가계부는 여러 기기 동시 접속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난 가족(배우자)과 함께 가계부를 사용하고 싶은데 벤토이 가계부는 동시 접속을 허용하지 않더라구. 왜 그런거야?


솔직하게 터놓고 말씀드리면, 현재 동기화 시스템 상 벤토이 개발팀의 기술적인 ‘한계’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수동 동기화 상태에서는 동시 접속시 입력 데이터가 중첩되기 때문에 현재는 1계정 1디바이스 접속 방침을 고수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5로 벤토이 가계부를 로그인해서 이용하고 있다가 아이폰6로 벤토이 가계부에 같은 계정을 로그인해서 동시 접속을 시도할 경우, 서버에서는 현재 접속중인 기기를 아이폰6로 인식하기 때문에 오른쪽 스크린샷처럼 아이폰5는 자동 로그아웃 처리합니다.


아이폰6로 로그인시 서버에 저장된 마지막 동기화 데이터를 로드하기 때문에 아이폰5에서 동기화 해야할 작업 내역이 남아있을 경우엔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헉! 그거 굉장히 취약한거 아냐? 대부분 모르고 그냥 로그인할텐데…


그래서 로그인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접속한 계정이 다른 기기가 존재할 경우 상기 이미지 왼쪽 스크린샷처럼 추가로 안내 후 로그인하고 있습니다.


그럼 부부 같이 가계부를 같이 사용하고 싶을 사람들은 어떻게 지원해줄 계획이야?


아직 기획단계이긴 하지만, 벤토이 계정 공유가 아니라 계좌 공유를 통해 같은 계좌를 쓸 수 있게 만들 계획이 있습니다. 벤토이 가계부 계정은 각각 생성하고 부부가 공용으로 사용할 통장이나 카드는 계좌 공유를 통해 같이 쓸 수 있게 하는 것이죠.

음.. 아이디를 전체적으로 공유하면 사용자간에 모든 자산내역이 공개되잖아요?

아무리 친한 사이라도 숨기고 싶은 부분도 있을테고요. (꼭 제가 그렇다는 건 아니구요) 계좌별로 공유가 가능해지면, A계좌는 가족과, B 계좌는 친구들과 여행자금 통장으로, C통장은 축구 동호회 회비 통장으로 처럼 말이에요~ 연결한 계좌끼리만 공유되어 사용되는 방식을 생각중이에요. 어떤가요? 아이디 자체를 공유하는 것보다 괜찮지 않나요? (물론 기술적인 부담은..)

서버에 저장된 내 데이터는 안전할까요?


서버에 내 금융데이터를 저장하는거라 사실 좀 보안이나 안정성이 걱정되긴 해. 이 부분은 어떻게 하고있어?


벤토이에서도 데이터 보안의 중요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기본적으로 동기화를 실행하거나 로그인 등 서버와 통신할 때 데이터를 암호화해서 주고 받고 있어요. 저장되어있는 DB 데이터의 경우에도 암호화 되어있기 때문에 데이터의 실 소유주가 누구인지 알 수 없답니다.


100% 완벽한 보안은 존재할 수 없겠지만, 여러분의 소중한 데이터가 안전하게 보관해서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도록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어요.

여러분이 오랫동안 쭈욱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발전해나가겠습니다! 마지막은 늘 그렇듯, 앱스토어 별5개 리뷰 부탁~!해요~♥

(상기 사용자와 로이의 대화는 그동안 여러분이 주신 여러 의견들을 종합해서 픽션으로 구성했습니다.)

VENTOY team

FacebooktwitterFacebook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