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토이 가계부를 처음 시작하는 여러분, 안녕하세요! 벤토이 신입사원 ‘로이’라고 합니다.


벤토이 가계부를 시작해주셔서 반가워요! 벤토이와 함께 즐겁고 유익한 자산관리가 시작되길 응원합니다. 지금부터 저랑 함께 벤토이 가계부를 배워보도록 할게요.


안녕 반가워. 디자인이 귀여워서 시작했는데, 기존 가계부랑 많이 다른 것 같네. 벤토이 가계부에서는 무엇부터 시작하면 좋을까?


가장 먼저 벤토이의 기본 시스템인 드래그(Drag) 입력에 대해 배워볼게요. 암호문처럼 외우려고 하지 말고 계좌간의 돈이 이동하는 경로라는걸 이해하시면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UI랍니다.


드래그 입력을 제대로 하려면 내가 소유하고 있는 실제 계좌들을 기록해야겠죠? 항상 손에 들고 다니는 현금 ‘내지갑’을 시작으로 계좌들을 어떻게 가계부에서 기록하고 돈을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아래 가이드들을 클릭해서 확인해볼까요?


그렇구나. 현금은 ‘내지갑’ 그리고 원하는 만큼 현금도 분류해서 만들어 관리할 수 있겠네. 다른 은행계좌나 적금, 저축성보험, 대출계좌들도 복잡하지만 고민해서 만든 흔적이 느껴져. 그런데 요즘 대부분 지출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하잖아. 벤토이 에서는 어떻게 관리하면 될까?


벤토이 가계부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그리고 투인원카드(하이브리드/듀얼)카드까지 아주 세밀하게 분류하고 있어요. 특히, 결제일 별로 이용기간이 제각각인 신용카드 기능은 아주 막강하죠. 지출 뿐 아니라 현금서비스, 리볼빙, 카드 론 등 한꺼번에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아래 가이드 글로 고고씽~!


음. 카드 기능이 아주 세심하게 구성된 건 잘 알겠는데, 요즘 가계부들은 지출 기록할 때 ‘자동’으로 처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잖아? 벤토이 가계부에서는 자동으로 입력할 수 없어?


네. 안드로이드OS 가계부에서는 카드 문자메시지가 오면 자동으로 기록해주는게 보통이죠? 하지만 아쉽게도 아이폰에서는 보안 이슈 때문에 앱이 문자메시지에 접근해서 처리할 수 없어요.


하지만, 아주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랍니다. 위젯을 통해 카드 문자를 복사하면 보관함에 담아서 좀 더 간편한 입력이 가능해요. 아래 신용카드 문자 보관함 공략을 살펴볼까요!?


음. 좋아좋아. 그런데 벤토이는 아이템과 #태그가 있던데 이거 아주 신기하더라구. 마치 게임이랑 SNS 같다고 할까…? 어떻게 사용하는거야?


헤헷. 이게 바로 저희 비장의 무기죠! 수입과 지출을 세분화하고 분류해서 관리할 수 있도록 아이템, 카테고리, #태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겠죠? 바로 아래 공략집들을 참고해주세요!


나는 한 달에 예산을 세워서 지출을 관리하고 싶은데, 벤토이 가계부에서 가능할까?


물론이죠! 지출 예산 설정과 체크는 가계부의 필수 기능 중에 하나이니까요. 벤토이에서는 예산을 설정하고 하루에 얼마씩 사용해야 하는지 코칭해준답니다. 아래 가이드를 꼭 필독해주세요! +_+


벤토이는 회원가입제라서 그런지, 계정 별로 서버에 가계부 입력 내용들을 백업하는 것 같은데 동기화라고 했나? 자세히 좀 알려줘.


스마트폰 앱 기반의 가계부들을 이용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휴대폰이 바뀔 때마다 데이터 백업/복원이 굉장히 어려웠는데요, 온라인 웹서비스로 하자니 속도가 느려질테고…그래서 저희는 서버와 ‘동기화’하는 방식을 택하게 되었어요. 오프라인 모드에서도 빠르게 사용하고 온라인에 접속되었을 때 서버에 동기화 할 수 있는 것이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 가이드를 살펴보세요.


잘 봤어. 빨리 자동동기화 기능이 업데이트 되길 기대할게. 이제 벤토이 가계부 시스템이 감이 좀 잡혀가는 것 같은데, 반드시 놓치면 안되는 TIP 같은 것이 있을까?


헤헷. 그래서 준비한 게 있죠! 워낙 벤토이 가계부의 기능이 다양하다보니 위에 소개해드린 가이드에 미처 담지 못한 알짜배기 기능들을 모아둔 공략집이 있답니다. 열심히 만들었는데 몰라서 쓰지 못하면 아쉽겠죠? 보물은 절대로 놓치면 안되니까요!


마이페이지 통계를 보니가 자산-자본-부채 등 회계 용어가 막 나오던데 난 회계를 배워본적이 없어서 그런지 잘 이해가 안되네…알려줄 수 있어?


단어 사용 때문에 어려워보여서 그럴 뿐, 자세히 살펴보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어요. 안그래도 저희가 준비한 가이드가 있으니 꼭 숙지하셔서, 자산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어요.


오오. 이제 좀 이해가 가는 것 같네, 고마워! 근데 벤토이 가계부는 누가 만든거야. 설마 혼자서? 아니면 어떤 회사인가?


벤토이는 2명으로 구성된 팀이예요. 게다가 개발자가 아닌 디자이너와 마케터가 3년간 직접 개발을 공부해가면서 완성했어요. (놀라셨죠?) 개발 스토리를 보시면 두사람이 어떻게 만났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만들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을거예요. 마지막으로 아래 개발스토리를 소개해드리면서 초보자 가이드를 마무리할게요!


벤토이 가계부를 시작하신 것을 축하하고 환영합니다! 이제부터 여러분의 자산관리가 더욱 즐겁고 보람차게 되길 응원할게요.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앱스토어 별점 리뷰는 아직 무일푼의 개발팀을 든든하게 해준답니다. 별5개 리뷰 팍팍! 부탁드릴게요~^^

VENTOY team.

FacebooktwitterFacebook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