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벤토이 팀 로이입니다.


여러분으로부터 벤토이에 대한 문의나 리뷰를 보면 ‘마치 아이폰처럼 숨겨진 기능이 많아서 보물찾기 하는 기분이다’라는 평가도 있었는데요. (왠지 칭찬 아닌 칭찬 같은 느낌적인 느낌)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대놓고 ‘벤토이 보물찾기’ 시간을 가져보기로 했습니다.


복잡하게 만들어놓고 너무 무책임한거 아냐? ㅋㅋㅋ


그…런가요? (헤헷) 그래도 하나하나 개발팀의 정성이 들어간 기능들인데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면 쓰는 사람도 만든 사람도 억울하잖아요~


그럼 지금부터 보물을 하나씩 찾아보도록 할게요!

앱 보안 기능(암호잠금)을 이용해 사생활 정보를 보호해주세요.


앱 출시 버전부터 있던 기능이지만, 의외로 모르시는 분이 많더라구요. 가계부는 특성상 사생활 보호가 필요하기 때문에 앱 자체에도 암호 잠금 기능이 필수로 탑재되어 있어야겠죠? [마이페이지 > 설정] 메뉴로 이동하시면 4자리 비밀번호와 터치아이디(지문인식)을 이용하는 암호잠금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답니다.

주의하실 점은, 4자리 비밀번호는 분실시 찾을 방법이 없다는 점입니다. 그 경우엔 앱을 지웠다가 앱스토어에서 다시 받아서 로그인하셔야 하니 비밀번호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드시 주의해주세요!


아, 참고로 설정 페이지에서는 로그아웃, 데이터 초기화, 회원탈퇴 등 개인 정보와 관련된 기본 메뉴들이 모여있어요. 관련된 내용은 해당 메뉴로 이동해서 실행해 주시면 되요.

앱 업데이트 & 다운로드가 멈출 경우엔?


앱을 업데이트 하거나 다운로드 받을 때 게이지가 멈추는 경우가 종종있죠? 사실 이 문제는 벤토이 가계부 문제가 아니라 앱스토어 자체 문제인데요, 저희쪽으로 문의해주시는 경우가 꽤 있어서요. 해결책을 제시해 드릴 수 없는 부분이라 개발팀에서도 안타까운 부분이에요.


대신 한 가지 TIP을 드리면, 저렇게 다운로드 중간에 멈추는 경우엔 중간에 앱을 삭제하지 마시고 아이폰 전원을 완전이 껐다가 다시 켜서 받아보세요. 잘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답니다. (이거 꽤 효과 있어요.)


아무튼 저희 입장에선 좀 억울한 문의 내용이긴 해요. 앱 리뷰에 저런 내용이 달리면 특히나 말이죠. (아니 뭐 별점을 한 개만 주셔서 하는 말은 아니고…)

아이템은 검색중에도 생성할 수 있어요


대부분 아이템을 인벤토리에서만 미리 생성하시고 지출-수입 입력 땐 생성된 걸 선택만 하시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아이템 생성은 지출-수입 입력시 아이템 검색창에서도 동시에 생성이 가능하답니다. 검색해서 나오지 않는 아이템은 최상단에 해당 이름으로 아이템 생성하기 버튼이 검색 결과 첫 줄에 버튼으로 활성화 된답니다. 이렇게 검색창에서 아이템 생성과 동시에 첫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구매내역 삭제해주세요.’ 문의글은…


어떤 앱이든 앱스토어 리뷰글에 빠지지 않는 단골 내용이죠. (도대체 왜 저런 문의가 계속 올라오는지 미스테리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앱스토어에는 구매내역 삭제 기능 자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앱을 삭제하는 방법은 직접 앱을 꾹 누르고 있으면 X 표시가 활성화 되면서 직접 삭제할 수 있습니다.

계좌간 드래그(Drag) TIP! 한큐에 정리해볼까요?


벤토이 가계부의 트레이드 마크라고 할 수 있는 드래그(Drag) 입력! 계좌 속성에 맞춰 돈의 흐름을 직관적으로 해석한 UI인데요,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처음 접하는 개념이라 굉장히 어려워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로이가 한큐에 도표로 정리해드릴게요!

보내는 계좌(From) 받는 계좌(To) 입력 해석
현금계좌 현금계좌 현금 이체
신용카드
투인원카드
현금계좌 현금서비스
현금계좌 신용카드
투인원카드
신용카드 이용내역 결제 / 현금서비스 상환
현금계좌 적금계좌
저축성보험
적금/저축성보험 납부
적금계좌
저축성보험
현금계좌 적금/저축성보험 중도인출
대출계좌 현금계좌 대출받기
현금계좌 대출계좌 대출상환
현금계좌
카드계좌
지출 지출입력
수입 현금계좌 수입 입력


어떤가요? 드래그 전 후의 계좌 속성을 이해하신다면 돈의 이동에 따라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관적인 가계부 기록이 가능해진답니다.


참고로 적금만기, 저축성보험만기, 대출상환만기 이 3가지 속성 계좌의 만기 입력은 드래그로 표현하기엔 어색한 부분이 있어서 각 계좌 상세 페이지에 있는 만기버튼으로 입력해야합니다. 이런 예외가 존재하니 기억해주세요~

신용 카드 ‘결제 금액 보정’과 ‘할부 선결제’ 기능


가이드 영상에도 있는 내용이지만, 추가 설명이 필요할 것 같은 기능이라 한 번 더 다뤄봅니다. 신용카드 결제 방법은 앞서 Drag 도표에서 정리해드렸죠? 돈이 빠져나간 현금계좌에서 신용카드 계좌로 드래그하시면 신용카드 월별로 결제/미결제된 명세서들이 나오게되요. 그 중에 해당 월 명세서를 선택하고 결제할 내역들을 건별로 체크해서 결제하는 방식이죠. (대부분은 전체선택해서 한번에 처리하시면 되요.)


그런데, 신용카드 월별 이용내역 결제는 왜 늘 사용자가 수동으로 해줘야돼?


매일 가계부에서 신용카드 사용내역을 건별로 기록하다보면 나중에 받는 카드 명세서의 금액과 맞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카드사마다 할인혜택이 다양하다보니 결제건별 할인, 포인트 할인 등이 반영되는 것을 일일이 가계부에 기록할 수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수동으로 할 수밖에 없구요, 이 과정에서 벤토이 가계부에서만 볼 수 있는 기능이 ‘결제 금액 보정’ 입니다.


대부분 가계부에서 입력한 신용카드 사용 총액과 실제 카드 명세서 총액이 맞지 않은 고민에서 나온 기능인데요, 벤토이 가계부에서는 지출하는 신용카드 계좌와 실제 결제할 현금계좌를 이원화 시켰기 때문에 가능한 기능이랍니다.

위 예시처럼 한 달간 신용카드 사용금액은 417,135원이지만 실제 카드사 혜택으로 인해 명세서에서 찍힌 결제 금액은 407,885원이였어요. 이렇게 될 경우 발생하는 차액에 대해서 처리가 난감해지겠죠? 이 경우엔 결제하는 현금계좌에서는 407,885원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결제 금액 보정’ 기능을 통해 결제 완료 처리를 하는것이죠.

그럼 신용카드 계좌에서는 417,135원이 결제되고, 실제 결제하는 현금계좌에서는 금액 보정한 407,885원이 빠져나가게 되면서 결제 처리가 완료됩니다.


또, 신용카드는 매 월 한꺼번에 결제하는게 보통이지만 건별로 일부를 선결제 처리하는 경우가 많죠? 특히 할부 결제의 경우 중간에 몰아서 선결제하는 경우도 종종생겨요. 벤토이 가계부에서는 이런 선결제에 대한 처리도 상세가헤 구현해놨어요. 조금 복잡할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이 예시로, 아이폰을 24개월 할부로 구입했는데, 지난 1개월차엔 할부금액만 결제했고, 이번 2개월차에 접어들어 잔여 23개월치를 한꺼번에 선결제 한다고 가정해볼까요?


방금전과 같이 현금계좌에서 카드계좌로 드래그하고 선결제 할 해당 월 명세서를 선택합니다. (편의상 해당 월에 결제건을 한 건만 만들었어요.) 할부 결제에는 저렇게 선결제 버튼이 추가로 활성화 된답니다. 일단 한 건만 결제할 경우엔 월 할부 금액인 40,833원이 되겠죠? 옆에 있는 선결제 버튼을 클릭하면 나머지 잔여 23개월치가 한꺼번에 합산됩니다. 그런데 벤토이 가계부에서는 할부 이자를 계산하지 않기 때문에 23개월 합산 금액인 939,159원이 아닐 수도 있어요. 그럴 경우엔 앞서 설명한 ‘결제 금액 보정’ 기능을 이용해 이자까지 포함된 실제 결제 금액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글과 스크린샷으로 설명을 드리다보니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지만) 이런식으로 신용카드 결제와 할부 선결제를 실제 상황에 맞춰서 처리할 수 있답니다. 생각보다 사용법이 어려울 수 있겠지만 한 번 익혀두시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벤토이 가계부만의 기능이랍니다~^^

계좌와 지출 카테고리 위치 순서를 변경해보세요


계좌 위치 순서와, 지출 카테고리 위치 순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순서로 재배치할 수 있답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해당 계좌나 카테고리를 1초 이상 꾹 누르면 위 아래로 이동이 가능해요. 거기서 원하는 순서로 위치를 정할 수 있답니다.

그 밖에 깨알같은 기능과 FAQ


홈화면에서 계좌 슬롯을 두번 클릭하면 바로 해당 계좌의 계좌 명세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일종의 바로가기 단축키 같은 개념이라 익혀두시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럼 여기서부터 질문! 가계부 기록시 ‘반복 설정’이 가능한데 왜 자동으로 처리할 수 없어? 그리고 미래 날짜로 미리 입력 할 수는 없을까?


반복설정의 경우 해당 반복을 한 번 건너뛰거나, 아예 반복을 취소하거나 할 수 있기 때문에 수동으로 입력할 수 있게 만들었구요. 미래날짜는 오늘을 기준으로 미래 일자로 선택해서 입력하면 예약관리함으로 이동하고, 해당일자가 되었을 때 앱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발행됩니다.


다음 질문! 아이템은 왜 아이콘이 전부 물음표야? 다른 걸로 못 바꿔?


지난 번 아이템 공략 가이드 글(바로가기) 에서도 살짝 공개한 내용인데요, 추후 아이템 아이콘은 스킨으로 판매(무료, 유료)할 계획이예요.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신용카드 결제일을 한 번 변경하면 60일 뒤에 바꿀 수 있더라고. 카드사야 원래 그렇다 하지만, 가계부에서까지 그렇게 정확하게 할 필요가 있는거야?


네, 맞습니다. 카드사가 아닌데 굳이 가계부에서까지 60일 이후에 변경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의문이 생길 것 같아요. 저희도 기획 단계에서 많이 고민한 부분인데요, 언제든 자유롭게 결제일을 변경할 수 있게 구현 한다면 변경 전 결제일로 이용한 내역이 존재할 경우 ‘어느 시점부터 결제일이 변경되었는지 추가로 요청’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사용자는 내가 결제일이 변경된 시점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혼동이 올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카드사에서는 몇일부터 변경된 결제일로 적용되는지 그런 걸 자세히 알려주지 않죠. 명세서를 보고나서 사용자가 판단하는 수밖에 없구요.


그래서 실제 카드사와 같은 60일 제한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카드 사용 히스토리에 맞춰서 벤토이 가계부를 이용해 오셨다면 카드 결제일이 변경될 경우, 지난 결제일 적용 60일 제한에 영향을 받지 않고 + 결제일을 변경을 한 그 시점에 맞춰서 명세서가 자동으로 생성되도록 구현했습니다. (참고로, 결제일 변경 이후로 사용 내역이 없다면 60일이 지나지 않아도 다시 변경할 수 있어요.)


물론, 개발팀에서도 이 방법이 완벽한 해결책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결제일을 잘못 적용되서 지출 데이터가 많이 쌓인 경우라거나, 현재 시점부터가 아니라 1년 전 등 과거 내역부터 꼼꼼하게 기록하고 싶은 분들의 경우 중간에 결제일이 변경된 적이 있다면 이 방법에 헛점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선점이 필요한 것은 확실하기 때문에 여러 사용자 분들의 피드백을 받아가면서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릴게요~)

아직도 숨겨진 보물이 많아요


생각보다 내용이 길어졌는데, 개발팀이 준비한 것들과 앞으로 또 준비중인 보물들이 많이 남아있답니다.


가계부가 워낙 구현해야 할 기능들이 많다보니 여러분의 이용 편의성과 기능 구현을 놓고 늘 개발팀은 고민하고 있답니다. 물론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도록 잘 해야겠죠?


아직 부족하고 개선점이 많이 보이지만 늘 응원해주시고 아낌없이 주시는 의견 덕분에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벤토이 가계부 많이많이 이용해주시고 피드백 주세요~

감사합니다.

VENTOY team.


덧붙여서, 여러분의 앱스토어 별점 리뷰는 아직 무일푼의 개발팀들을 든든하게 해준답니다. 별5개 리뷰 팍팍! 부탁드릴게요~^^

FacebooktwitterFacebooktwitter

*댓글은 페이스북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없을 경우 벤토이 앱 설정 메뉴에서 '개발팀에게 문의 메일 보내기'로 문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