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
우리 일상에서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경제 활동이 있을 거예요. 매달 정기적으로 같은 금액의 보험료를 납부하거나, 월급을 받거나, 내 계좌로 이체를 하거나 월 정기 구독료를 납부하는 등이 모두 가계부에서도 반복적으로 입력해야할 것들이죠. 벤토이에서는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지출-수입-이체 3가지 입력에 대해 반복 설정을 통해 관리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반복 설정을 가이드 해드리겠습니다.

에디터에서 ‘반복설정’ 해보세요.


반복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에디터에서 우측 상단의 ‘반복 입력’을 클릭해서 매일, 주간, 월간, 매달 말일 4가지 반복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에디터에서 입력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입력을 마치면 그 다음 반복 입력건을 [예약관리]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fo] 반복설정은 지출-수입-이체 3가지 입력시에만 가능합니다.

반복 입력건은 ‘수동’으로 발행해 주세요.


미래 날짜 예약 입력이나 신용카드 할부 입력건은 해당 날짜가 되면 자동으로 발행하는 시스템이지만, 반복 설정한 입력건은 수동으로 발행해 주셔야 합니다. 반복설정은 날짜가 몇일 변경되거나, 이번 반복은 건너뛰거나, 금액이 변경되는 등 여러가지 예외 상황이 많기 때문인데요, 예약관리 메뉴로 한 번 이동해 보겠습니다.


반복 설정한 날짜 이후 예약관리 메뉴로 이동하면 반복설정한 입력 카드에 [발행 대기중]이 활성화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변경사항이 없다면 [발행하기] 버튼을 실행해서 반복 입력건을 발행해주시면 됩니다.

[Info] 반복 대기중인 입력건은 예약관리함에서 수동으로 발행합니다. 발행 가능한 날짜가 되면 반복 입력 카드가 [반복중]에서 [발행대기중]으로 변하고 발행하기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가 본격적이겠네요. 반복설정한 입력건에 대해 변동사항이 발생할 경우 벤토이에서는 여러 상황에 맞춰서 3가지 반복 수정 모드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게요.

설정한 반복을 수정해보세요


첫 번째 수정모드는, 반복중인 한 건만 단일 수정해서 발행하는 모드입니다. 위와 같이 매달 15일에 대출금 상환 이체를 반복설정했는데 이번 달 15일이 일요일이라서 다른 날에 이체가 되었다고 가정해볼게요. (여러분도 자주 겪으셨을거예요.) 이럴 땐 반복 전체 패턴을 수정하기 보다는 이번 반복건만 날짜를 변경해서 발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번 달엔 18일에 출금될 예정이라 이번 반복건만 18일로 변경했어요.


여기서 변경한 날짜가 오늘보다 미래일 경우에는 예약관리함에 미래 예약 대기상태로 전환되고 다음 반복 입력 카드가 같이 노출되는게 보이죠? 만일 오늘이하 날짜로 설정할 경우 바로 발행되는 시스템입니다. (미래날짜 예약은 시스템은 해당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info] 이번 반복 건만 변동사항이 생길 경우(날짜 변경, 금액 변경) 반복 단일 수정을 이용해주세요.


두 번째 수정모드는, 반복 전체를 수정하는 모드입니다. 계속해서 제가 매달 대출 상환하는 반복 설정을 예를 들어서 가이드 해드릴게요. 매달 15일에 정기적으로 상환하다가 상환일을 20일로 변경하게 되었어요. 이 경우엔 반복 패턴 전체를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수정]을 실행해서 변경된 반복을 반영해야 합니다.


마지막 세 번째 수정모드는, 반복 건너뛰기 모드입니다. 만일 이번 반복을 건너뛰고 다음으로 미뤄지는 일이 발생할 경우엔 건너뛰기를 실행해서 그 다음 반복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반복 전체를 취소해보세요


여기까지 오셨으면 반복을 취소하는 기능도 필요하겠죠? [반복 취소] 버튼을 실행하면 설정된 반복을 취소하게 됩니다. (그동안 발행된 입력들은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반복 입력은 이렇게 예외 상황이 많기 때문에 예약관리함에서 수동으로 발행하고 수정-취소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기능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각각의 메뉴들을 잘 활용해서 자산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뽀~너스 꿀팁! 이번달에 예정중인 지출 내역을 미리 입력해서 예산 관리하세요

벤토이에서는 매달 카드팩을 통해 지출 예산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홈화면에 로이가 있는 중앙 슬롯을 터치하면 이번달 여러분이 계획한 예산을 토대로 오늘 사용할 수 있는 지출 금액을 추천하고 있죠. 그런데 이번달에 정기적으로 빠져나가는 보험금, 동창회비나 예정된 축의금 등이 있다면 하루에 얼마나 써야할까요?


자, 여기서 반복설정이나 예약기능이 빛을 발휘한답니다. 한 번 예를 들어볼까요? 저는 이번달 말에 생명보험금이랑 동창회비를 납부하기 때문에 벤토이에도 예약을 걸어둘거예요. (매달 정기적으로 빠져나가면 1개월 반복설정을 해두면 되겠죠?)

보험금 10만원과 동창회비 2만원 지출을 예약해두면, 예약한 지출 금액을 반영해서 Today 추천예산을 알려줍니다. 원래 하루 예산은 54,000원인데 예약된 지출 내역이 있기 때문에 오늘은 47,000원 정도만 지출하라고 제가 알려드리는거죠. 그리고 예약 지출이 자동 발행되는 당일에는 해당 금액만큼 추가해서 하루 추천 예산을 알려드리기 때문에 이번달 지출 예산 달성을 할 수 있도록 매일매일 도와드릴 수 있답니다.


이렇게 좋은 기능이 있으니…월별 예산이랑 반복-예약 기능 많이 이용해 주세요. (여러분 잘 활용 안하는거 제가 다 알아요…)

[Tip] 매달 발생하는 지출을 미리 반복 설정하거나 미래 날짜로 예약해두면 대기중인 예약 금액들을 고려해서 알려드리는Today 오늘의 추천예산을 통해 효과적으로 지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반복 설정 가이드는 여기까지입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거나 고객센터로 메일 주시길 바랍니다. [마이페이지 > 설정 > 개발팀에 문의 메일 보내기] 오늘도 벤토이와 함께 즐거운 자산관리 하세요~
 


여러분의 정성 담긴 앱스토어 리뷰는 충고어린 질타부터 따뜻한 격려까지 가리지 않고 모두 벤토이 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위 앱스토어 링크로 가셔서 소중한 리뷰 작성 부탁드릴게요.

 
VENTOY team

 

FacebooktwitterFacebook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