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토이 가계부의 가장 큰 매력을 꼽아보라면(이것 참…너무 많은데) 게임에서나 볼 수 있었던 톡톡 튀고 귀여운 디자인도 있지만 무엇보다 지출-수입을 상세하게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이템[ITEM]‘이죠!


그런데 기존에 가계부를 사용하시는 분이나, 벤토이를 통해 새롭게 가계부를 시작하시는 분 모두 처음 접하는 개념이다 보니 이 아이템을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많이 고민하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로이가 여러분께 아이템 사용 방법을 정해드리겠습니다! ^^

먼저, 1회 지출시 구입한 ‘내용’들을 떠올려 주세요


지난 벤토이 팀의 개발 경험기 글에서도 아이템을 살짝 언급했지만 ‘아이템’을 기획하게 된 동기는 기존 가계부들을 이용하면서 지출 ‘금액’ 기준으로만 기록을 하다보니, 정작 지출에서 발생한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힘들었습니다. 지출시 메모에 간략하게 기록할 수 있지만 그것을 따로 분류해 살펴보기는 힘들죠.


예를 들면 내가 마트에서 5만원 어치 장을 봤는데, 가계부에서는 그냥 ‘장보기’라고 입력해버리면 내가 무엇을 얼마나 샀는지 나중에 확인할 길이 없는 것이죠.


그래서 벤토이 가계부에서는 1회 지출시 무엇(들)을 구입했는지 그 내용을 잘 기억하는 것이 아이템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름길 입니다. 혹시 마트에서 장을 보셨나요? 그럼 영수증을 펴서 해당 품목들을 살펴보세요. 아니면 외식을 하실 때 어떤 음식들을 얼마에 드셨나요?


이렇게 1회 지출시 그 내용이 다양하고 상세할 수록 벤토이 가계부의 아이템 시스템은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됩니다. 그럼 아이템은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지출 아이템을 신규 생성해보세요.

아이템을 신규 생성하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지출 기록할 때 에디터 상에서 하시는 방법이 있고, 인벤토리에서 생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템 생성 화면

홈화면 중앙계좌에서 지출을 드래그하면 아이템 리스트와 에디터가 나오는데 아이템 이름을 검색창을 통해 기존에 생성된 아이템을 적용하거나, 검색창에서 이름은 + 버튼을 탭해서 아이템을 신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인벤토리에서는 상단 좌측의 생성 버튼 통해 생성해 주시면 됩니다.

생성시 이름을 설정하시고 (참고로 아이템 이름에 특수문자는 허용하지 않아요) 지출 아이템의 경우엔 기본 카테고리를 추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카테고리는 아이템 지출시 그 때 그 때 성격을 추가 표현하는 용도이기 때문에 생성시 설정한 카테고리로 고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지출 아이템 이름을 지어서 지출 기록해볼까요?

지출 아이템 이름 = 구입한 품목 이름


여기 지출 영수증이 하나 있습니다. 최근에 동네 수퍼마켓에 들려서 간식거리로 감자칩과 떠먹는 요거트를 구입해서 5,980원을 지출했는데요, 이 경우에 벤토이 가계부에는 어떻게 기록하는게 좋을까요?


“음…’간식’ 아이템을 하나 만들고 5,980원 지출 기록?”


그것도 틀린건 아니지만, 저희가 추천하는 방법은 지출아이템 2개를 생성해서 동시에 적용하는겁니다. 5,980원 지출에 대한 내용은 ‘갑자칩’ 아이템 2,400원과 ‘요거트’ 아이템 3,580원이 합산되어 5,980원 지출이 완성되는 겁니다.

감자칩과 요거트 지출

감자칩이나 요거트는 대표이름이기 때문에 나중에 좀 더 세분화해서 아이템 통계를 보고 싶으시다면 구체적인 제품명인 ‘오리온포카칩’과 ‘매일바이오요거트’로 만들어주셔도 좋아요. 다른 제품인 ‘농심포테토칩’과 ‘요플레’ 아이템이 있다면 비교 통계가 가능하겠죠? (이건 여러분의 선택에 맡길게요~)


이렇게 1회 지출 발생시 상세한 지출 품목을 아이템으로 세분화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내용이 더 다양하다면 여러개 아이템을 생성해서 꼼꼼하게 기록할 수 있겠죠? ^^

같은 지출 아이템에도 상황에 따라 성격이 달라져요. 지출 ‘카테고리’를 설정해주세요.


이번엔 애인이랑 데이트 중에 카페에 가서 내가 커피를 샀다고 가정해볼게요. 나는 평소 즐겨 마시는 4,000원짜리 ‘아메리카노’를 애인은 5,000원짜리 ‘카페라떼’를 시켜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죠. 카페에서 지출한 영수증에 9,000원이 찍혔네요.


그럼 이벤엔 아이템 2개를 각각 생성해서 등록하면 되겠네?


와우 정답! 이제 조금씩 감이 잡히시죠? 이번엔 ‘아메리카노’ 아이템을 4,000원에 ‘카페라떼’ 아이템을 5,000원에 적용해볼게요. 그런데 이번엔 조금 상황이 달라요. 바로 지출 아이템 적용시 옆에 붙는 ‘카테고리’입니다.


제가 마신 아메리카노는 ‘식비’에 포함될테지만, 애인에게 사준 카페라떼는 내가 마신게 아니기 때문에 식비로 적용하기 곤란해요.


그럼 어떻게 해? 마지막에 보이는 ‘기타’라고 해야되나?

아이템 카테고리 설정 화면

여기서 저희가 추천하는 카페라떼 아이템의 카테고리는 ‘관계비용’ 입니다. 바로 타인에게 지출된 아이템은 ‘관계비용’카테고리를 적용하는 겁니다. (이밖에도 경조사로 ‘축의금’을 지출하거나, ‘동창회비’를 내는 등 지출 아이템으로 관리하게 된다면 ‘관계비용’ 카테고리를 이용해 주시는 걸 추천할게요.)


여기서 포인트는 아이템마다 적용하는 카테고리는 ‘고정’이 아니라는 점이에요. 같은 아이템을 지출하더라도 그 때마다 상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지출시 카테고리를 상황에 맞게 적용해서 기록해주시면 더 확실한 통계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


그런데 난 관계비용 보다는 ‘데이트’라고 직접 만들고 싶어. 그리고 벤토이에서 기본 생성되는 12개 카테고리는 나한테 안 맞는 것 같은데 이거 내가 변경할 수 없어?


네. 1.0.0 버전부터는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카테고리를 생성해서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테고리를 추가하는 모든 화면에서 만날 수 있구요 생성 후 원하는 위치에 순서 변경도 가능해요. 처음 가입시 자동 생성되는 12개 카테고리도 언제든 이름 수정-삭제가 가능(1.1.0 이상 버전부터 가능) 합니다. 이렇게 나만의 지출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사용해보세요~^^

수입 아이템은 어떻게 사용할까요?

너무 지출 아이템 위주로만 설명드렸죠? 수입 아이템은 ‘카테고리’가 없다는 점만 제외하면 지출 아이템과 사용법이 동일합니다. 바로 수입처의 성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죠.

수입 아이템

월급, 곗돈, 세뱃돈(대부분 지출 아이템으로 만드실 나이일 것 같지만…), 보너스, 퇴직금 등등 아이템을 생성해서 수입기록하시면 됩니다. 이것도 수입의 성격을 상세하게 기록할 수록 나중에 통계하기가 좋겠죠? 수입처가 다양하신 분들은 수입처 별로 아이템을 여러개 만들어서 관리하시면 어느 곳에서 얼마나 수입이 발생했는지 관리할 수도 있답니다. ^^

열심히 아이템을 관리한 나를 위한 보너스, 아이템 통계!

이제 가이드 내용대로 아이템을 상세하고 꼼꼼하게 기록하셨다면 그 혜택을 누릴 몫은 바로 여러분의 것! 인벤토리와 마이 페이지 통계를 통해 상세하고 재밌는 통계를 제공해 드립니다.

아이템 통계

카테고리는 내가 어떤 성격으로 지출 아이템을 사용해왔는지 월별로 확인할 수 있고, 인벤토리에서는 아이템 사용 건별로 이용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균 사용 금액과, 사용 금액 폭을 확인해서, 그동안 나에게 얼마나 지출이나 수입이 발생했는지 구체적으로 체크하시면서 자산관리 하실 수 있답니다.


어떤가요. 두근두근거리지 않나요? 이제부턴 예전에 가계부를 쓰던 습관을 쫓아 ‘식비’, ‘편의점’, ‘운동’, ‘기타’ 등 나중에 알아보기 힘든 지출 기록은 그만! ‘아메리카노’, ‘감자칩’, ‘세뱃돈’ 등등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입력해서 관리하시면 여러분에게 유익한 통계와 함께 효과적인 지출 관리를 약속해 드릴게요. 그 때까지 재밌게 아이템 생성하고 수집해가면서 가계부 라이프를 즐겨주세요~^^


추가로 아이템과 찰떡궁합!인 #태그 공략법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아이템과 카테고리 만으로도 정보를 분류하기 난해한 부분은 #태그로 설정할 수 있거든요.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태그 공략법 바로가기]

그럼 벤토이 블로그 채널을 항상 고정해주시고, 앱스토어에 가셔서 별 5개 리뷰 부탁드릴게요~^^*

VENTOY team.

FacebooktwitterFacebook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