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포스팅에서 벤토이 가계부의 특징 중에 하나인 ‘아이템[ITEM]’ 사용 공략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저희가 알려드린 내용대로 잘 사용하고 계시나 모르겠어요. (오늘 #태그 공략법 글은 안내는 지난 번 아이템 사용법 안내의 후속편이니 먼저 아이템 편을 숙지하신 뒤에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벤토이 팀이 그간 다른 가계부들을 써오면서 느낀 지출 및 상세 상세 내역 분류에 대한 갈증은 아이템을 통해 해소가 되었는데, 무언가 2% 부족한 느낌이 들었어요.


에? 아이템이면 충분한 게 아니었어?


네. ‘지출-수입의 상세 내용’은 아이템으로 정리가 되었는데…지출-수입의 목적이나 성격 등은 어떻게 정리하지? 라는 의문이 생기더라구요.


목적과 성격? 난 이해가 잘 안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거야?


즉, 지출과 수입의 테마(Theme)를 정의해서 추가로 정리하고 싶은 욕구가 생긴 것이죠. 구체적인 예를 들면 아래와 같아요.


그동안 우리 엄마 아빠 선물로 뭘 샀지? #부모님선물


지금까지 애인이랑 ‘데이트’ 비용을 얼마나 사용했지? #데이트


난 정기적으로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 아닌 프리랜서 작가라 수입이 불규칙하고 수입처도 다양한데, 가계부에서 어떻게 모아서 정리할 수 있을까? #프리랜서 #원고료 #블로그수입


지난 달에 ‘점심식사’ 지출을 얼마나 해왔을까? #점심식사


나는 한 번 시장에서 장을 볼 때마다 얼마씩 사용할까? #장보기 #시장 #마트


그간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영화관에서 얼마나 사용해왔을까?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어라. 저거 그냥 아이템으로 만들면 안되는거야? 난 저렇게 쓰고 있는데.


헉. 위에 열거한 것들은 아이템’만’으론 수입과 지출을 완전히 설명하기에 부족한 부분이 많아요. 예를들어서 CGV에서 영화만 보면 다행이지만, ‘영화티켓’도 구매하고, ‘팝콘’도 사먹고, ‘콜라’도 같이 사고 여러가지 품목을 한번에 지출하게 된다면…?


아! 알겠다!


이제 감이 잡히시죠? 이런 고민 끝에 아이템과 단짝인 ‘#태그[Tag]’가 탄생했습니다. 위의 경우에 ‘CGV에서 무엇을 지출했다.’라는 것을 기록하고 싶은데 ‘CGV’가 아이템인채로 등록하면 ‘무엇’을 지출했는지 알 수 없게 되는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 경우엔 #CGV를 태그로 이용하는게 효과적이에요.


그리고 아이템은 [영화], [팝콘], [콜라]로 여러개를 금액만큼 생성해서 등록하면 되겠지? 감 잡았어!


헤헤 맞아요~ 최근 몇년간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태그 사용이 많이 익숙하죠? 그래서인지 벤토이 가계부 출시 후 한달간 많은 태그를 생성해서 사용하고 계신 것도 확인하고 있구요. (생성된 #태그 갯수는 아이템보다 더 많기도 했구요.)


그러게. 인스타그램 같은데는 올린 사진과 연관될만한 키워드는 #태그로 엄청나게 뽑아서 쓰더라구. 검색이 더 잘되서 많은 사람들이 본다나? 그럼 벤토이 가계부의 #태그는 어떻게 사용해야돼?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용~ ^_^

#태그는 지출-수입 입력시 메모에 #을 붙여서 사용하세요

#태그는 지출-수입 입력시 메모에 ‘#’과 함께 단어를 연결해서 작성하면 인벤토리에 등록됩니다. 아래와 같이 기록할 수 있죠.

태그입력

#태그를 입력하실 때 특별한 규칙은 없지만 아래와 같은 점을 주의하시면 됩니다.

  1. #태그는 아이템과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지출과 수입기록에만 등록이 가능해요. 나머지 ‘이체’, ‘카드 결제’, ‘대출’ 등에는 #을 붙여 입력해도 인벤토리에 태그로 분류되어 등록하지는 않습니다.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완성 등으로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도록 개선될 계획입니다.)
  2. #태그는 띄어쓰기나 특수문자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즉 ^!@#$^&,.등의 특수문자는 태그로 등록되지 않습니다.
  3. 메모에 여러개의 #태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만큼 지출이나 수입의 테마를 여러가지로 정리해보세요.
  4. #태그는 수입과 지출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벤토리에서 태그 상세 사용내역을 보시면 지출금액(노란색 막대 그래프)과 수입금액(파란색 막대 그래프)을 구분해서 보여줍니다.
  5. 같은 이유로 #태그 목록에 표시되는 (거래 금액 = 수입 총 사용금액 – 지출 총 사용금액)으로 계산됩니다. – 금액이라면 지출 목적으로 더 많이 사용하는 태그라는 의미이고, + 금액은 수입 목적으로 더 많이 사용하는 의미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태그는 지출-수입의 ‘목적’과 ‘장소’를 정리할 수 있어요.

말 그대로 벤토이 가계부에서 #태그는 지출이나 수입이 발생한 목적과 장소를 기록하는데 쓰입니다. 한 번 더 예시 지출 기록을 살펴볼게요.

지출 아이템과 #태그 등록중

위 지출기록은 최근 주말에 개봉한 스타워즈 신작을 보려고 여자친구와 영화관으로 데이트를 했을 때 지출 기록이에요. 영화 티켓과, 팝콘, 콜라를 사먹었죠!

지출의 상세 품목은 위 3가지 아이템으로 정리할 수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어떤 목적으로 지출하고 어디에서 지출했는지 기억이 어렵게 되요. 그래서 추가로 메모에 지출이 발생한 장소로 #CGV를 기록하고, 지출의 목적인 #데이트와 #스타워즈를 추가로 입력하는 것으로 42,500원의 3개 아이템 지출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과 통계가 가능하게 됩니다.


그밖에도 추가로 지출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싶다면 애인의 이름이라던지(데이트를 한 사람이랑만 하라는 법은 없으니…) 영화관의 지역이나 장소 등등 갯수제한 없이 연이어 #태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태그는 아이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태그는 아이템만으로는 설명이 부족한 지출-수입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인벤토리에서 #태그 상세 내용들을 살펴보면 각각 어떤 아이템들과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방금 전 예시로 생성한 태그 2개로 살펴볼까요?

태그에 연결된 아이템들
상세 내용에서 연결된 지출-수입 아이템들만 봐도 해당 #태그의 성격과 목적등을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데이트 태그에 연결된 아이템들만 보더라도 그간 내가 데이트로 무엇을 지출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뮤지컬도 보고, 놀이동산도 가고, 파스타도 먹고 등등 눈에 바로 나타나죠?

마찬가지로 #CGV 태그에 연결된 아이템들은 내가 해당 영화관에가서 무엇을 구입했는지 품목들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자세한 통계가 가능하고 지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태그 타임라인
추가로, 태그 사용 금액을 시간 순으로 그래프를 제공해 드리고 있는데요, 나의 특정 목적으로 발생하는 지출과 수입의 추이를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얼마나 아껴써야 할지, 아니면 이대로 유지해도 괜찮을 지 판단할 수 있도록 최대한 통계를 제공해 드리고 있답니다.


여기서 파란색 막대 그래프는 수입기록, 노란색은 지출기록입니다. 같은 태그 내에서도 수입과 지출이 동시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태그 마다 지출과 수입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구분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앞으로 #태그는 어떻게 발전하게 되나요?

현재까지 태그를 이용하시면서 불편하시거나 개선점이 필요하다고 느끼시는 부분이 있을 거예요. 벤토이 개발팀에서도 사용자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계획을 가지고 업데이트 해나갈 계획이랍니다.


우선 #태그에 자동완성 기능이 추가 될 예정이에요. 아직 메모에 직접 타이핑해서 기록하다보니 오타도 나도 예전에 기록했던 내용이 생각나지 않아서 수정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죠. 이 부분은 ‘자동완성‘ 기능을 통해 아이템처럼 글자 하나만 입력해도 그동안 사용했던 키워드들을 검색해서 매칭 후 자동완성할 수 있도록 입력에 편의를 제공해 드릴 예정이에요.


다음은 지출-수입 입력시 #태그와 아이템 추천기능! 그동안 내가 기록했던 내용들을 토대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태그와 아이템들을 추천해서 간편하게 입력할 수 있게 해드릴 예정이랍니다. 예를들어, 메모에 #데이트 태그를 선택해둔 상태로 아이템 입력창으로 이동하면 해당 #데이트 태그로 자주 사용하는 아이템들을 상단에 노출하고 이용 금액도 추천해서 보다 간편하게 입력할 수 있게 되죠. 반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아이템을 먼저 선택하고 #태그를 입력한다면 선택되어 있는 아이템에 맞춰 추천 #태그들을 쉽게 입력할 수 있게 해드릴 예정입니다.


여기까지 #태그 사용법에 대해 살펴봤는데 어떠셨나요? 아이템과 #태그를 함께 이용하면 나에게 발생하는 지출과 수입을 보다 세밀하게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인 자산관리 계획을 세울 수 있겠죠?

다음 시간에도 재밌고 유익한 정보로 찾아뵐게요. 그 때까지 매일매일 꼼꼼한 가계부 기록! 잊지 마세요~ 그럼 벤토이 블로그 채널을 항상 고정해주시고, 앱스토어에 가셔서 별 5개 리뷰 부탁드릴게요~^^*

VENTOY team.

FacebooktwitterFacebook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