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가이드는 벤토이 앱 1.5.0 버전 이상부터 적용 된 기능을 안내합니다. 앱을 최신상태로 업데이트 해주시길 바랍니다.’

[로이]
가끔 회사 동료들이나 친구들과 함께 식사를 하고나면 내가 몰아서 대신 계산할 때가 있을거예요. 이럴 경우 가계부에 기록할 때 난감해지는 순간이 오죠.

[모리]
현금이나 체크카드로 계산하면 내 몫 만큼만 지출 기록하면 되지만 신용카드로 계산했을 때는 카드 대금에 포함되어 버리니 지출이 확 늘어나버리지.

[로이]
맞아. 현금으로 계산 하더라도 누군 돈을 바로 주는가하면, 어떤 친구는 돈을 늦게 줄 때가 종종있어서 머리 아프단 말야. 누군 현금으로 바로 주는가하면 누군 계좌 이체로 보내주고…

[모리]
그 심정 잘 알지. 그래서 최근 v1.5 업데이트가 필요했던거군…

[로이]
그래서 이렇게 대신 결제해주거나, 돈을 빌리고 빌려준 모든 상황까지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는 벤토이의 지출/수입 제외 기능과 아이템 거래 모드를 가이드 해드릴게요. 그럼 시작해봅시다.

먼저 아이템을 나눠서 지출 입력을 해보세요

벤토이에서는 지출과 수입 입력시 아이템을 2개 이상 나눠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잘 알고 계시죠?) 제가 오늘 점심시간에 김과장님과 이대리님과 셋이서 식사를 하고 대신 몰아서 계산을 했습니다. 전 6,000원짜리 볶음밥을 먹고 김과장님은 7,000원어치 이대리님은 6,500원어치 식사를해서 신용카드로 총 19,500원어치를 한 번에 계산하는거죠.


그러면 이제 3개의 아이템으로 19,500원짜리 지출을 만들어볼게요. 내가 지출한 볶음밥은 6,000원을, 김과장님이대리님의 이름으로 각각 해당되는 금액으로 아이템을 생성해서 지출 기록을 해줍니다. 이 때 금액을 입력할 때 두 사람 몫은 내가 지출한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템 입력 팝업 상단에 있는 다이얼을 돌려서 지출에서 제외해줍니다.

이렇게 지출 제외 기능을 이용 하시면 실제 신용카드로 19,500원을 사용했지만, 내 한 달 지출 예산 사용액과 지출 통계에서는 볶음밥 6,000원만 사용한 것으로 통계합니다.

[Info] 지출과 수입 입력시 아이템 별로 월별 수입/지출 통계와 예산 사용 금액에서 포함/제외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인벤토리 [거래] 모드를 활성화 해서 주고 받을 돈을 확인하세요

[로이]
이제 김과장님과 이대리님 지출 아이템을 각각 사용했으니 인벤토리에서 되돌려 받을 돈을 확인할 수 있는 [거래] 모드를 활성화 해보겠습니다.

인벤토리에서 아이템 상세 화면으로 진입하면 [거래] 탭이 보일거예요. 여기서 같은 이름으로 된 수입과 지출 아이템이 존재하면 사용 금액을 기준으로 거래 모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위와 같이 지출 아이템은 있는데 수입 아이템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원클릭으로 아이템을 생성하여 거래모드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Info] 거래 모드는 반드시 같은 이름의 지출아이템과 수입아이템이 존재해야 가능하고 아이템이 없다면 거래탭에서 원클릭으로 생성해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거래모드가 활성화되면 지금까지 내가 사용한 아이템 금액들을 기준으로 수입과 지출의 차액만큼 받은 돈과 건내준 돈이 얼마나 더 많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리]
음. 내가 아까 이대리님을 대신해서 6,500원을 지출했으니 해당 금액만큼 돈을 건내준 셈이겠네?

[로이]
맞아. 거래모드를 통해 그 사람과 내가 돈을 얼마나 주고 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어. 아이템을 사람 이름으로 만들어서 친구들 사이에서 돈을 빌려주고 받는 것도 거래모드를 활성화해서 관리가 가능하구. 참고로 거래 모드에서는 내가 건내주거나 받은 돈을 지출/수입에 포함하거나 제외하거나 관계없이 모두 합산해서 누적금액을 각각 보여주고 있어.

[Tip] 대신 결제해주거나 돈을 빌리고 빌려줬을 때 같은 이름의 지출/수입 아이템 거래모드를 통해 내가 건내주거나 돌려받아야 할 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수입도 아이템별로 월별 수입 통계에 포함하거나 제외할 수 있습니다

[로이]
그럼 이제 김과장님과 이대리님에게 대신 계산한 밥값을 돌려받았으니 벤토이에 기록해볼게. 내 수중으로 13,500원 현금이 들어왔지만 이 돈은 ‘수입이지만 수입이 아닌 돈‘이 되겠지?

[모리]
뭔 소리야 그게…

지출과 마찬가지로 수입도 아이템별로 수입에 포함/제외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내 자산이나 계좌 잔고는 증가하지만, 월별 수입 통계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수입 관리가 용이해집니다.

그럼 이제 김과장님과 이대리님과의 거래 관계가 모두 끝났는지 확인해볼까요? 위와 같이 건내준 돈과 받은 돈이 일치하기 때문에 거래관계가 모두 종료가 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김과장님의 7,000원을 대신 지불해주고, 돌려받았지만 지출과 수입에는 아무 영향을 주지 않게 되는 것이죠.

수입지출 포함/제외 기능과 거래 모드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관리하세요

[모리]
그럼 수입과 지출 통계에서 바로 확인해 볼 수 있겠네.

[로이]
마이페이지 통계 메뉴로 이동하면 월별 지출과 수입 현황을 확인할 수 있어. 여기서 아까 기록한 내용을 토대로 지출/수입 통계가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확인해보자구.

직장동료들과 식사후 계산한 19,500원 중에 실제 지출한 몫은 볶음밥 6,000원뿐이니 월별 지출 통계와 예산 사용에 6,000원만 포함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돌려받은 13,500원에 대해서 수입에 제외되었기 때문에 수입 통계에서는 반영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이렇게 수입/지출 입력시 아이템별로 포함/제외 기능을 이용하면 효과적으로 자산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로이]
그리고, 지출과 수입에서 제외되더라도 아이템 사용횟수에는 모두 포함되니 이 점 참고해서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Tip] 돈을 건내주고 받는 거래 관계 외에도 심부름, 회비로 구입하기 등 다른 사람의 돈으로 지출을 하거나 수입이 발생할 때 포함/제외 기능을 이용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수입/지출 제외된 아이템들을 모아서 보세요

[모리]
수입지출 포함/제외 기능은 좋은데 인벤토리에서 아이템이 많다보니 따로 모아서 보기가 힘든 것 같아.

[로이]
그래서 v1.5 업데이트 버전부터는 인벤토리에서 여러가지 조건별로 정렬하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인벤토리에서는 지출이나 수입에서 한 번 이상 제외된 금액을 모아서 볼 수 있는 ‘제외’ 탭이 있습니다. 그밖에 카테고리 별, 수입, 지출 등 여러 조건으로 인벤토리를 정렬할 수 있으니 유용하게 관리해보세요.

[Info] 인벤토리 리스트에서 수입/지출에 제외된 아이템을 따로 모아서 확인하고 싶을 땐 검색 분류에서 [제외]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로이]
그간 돈을 빌려주거나 대신 결제해서 가계부 입력과 관리가 난해하셨을텐데요, 벤토이의 지출/수입 제외기능과 거래 모드를 통해 불편함이 해소되길 바랍니다. 벤토이 이용중에 궁금하신 점은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고객센터로 메일 주시길 바랍니다. [마이페이지 > 설정 > 개발팀에 문의 메일 보내기]
 


“오늘은 여기까지~”


여러분의 정성 담긴 앱스토어 리뷰는 충고어린 질타부터 따뜻한 격려까지 가리지 않고 모두 벤토이 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위 앱스토어 링크로 가셔서 소중한 리뷰 작성 부탁드릴게요.

 
VENTOY team

 

FacebooktwitterFacebooktwitter

*댓글은 페이스북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없을 경우 벤토이 앱 설정 메뉴에서 '개발팀에게 문의 메일 보내기'로 문의해주세요.